과기정통부, ‘ICT 표준화 전략맵’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 선도 나서
상태바
과기정통부, ‘ICT 표준화 전략맵’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 선도 나서
  • 박효길 기자
  • 승인 2018.09.2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인공지능·블록체인 등 ICT 표준화 핵심 분야 대상 선정
ICT 표준화 전략맵 20대 중점 기술들이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매일일보 박효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리나라가 ICT 표준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ICT 표준화 전략맵’을 수립해 발간한다고 27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10월 4일 개최하는 ‘글로벌 ICT표준 콘퍼런스(GISC) 2018’에서 산학연 전문가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ICT표준화 전략맵’을 발표할 예정이며, 행사 개최에 맞춰 TTA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ITU, JTC1, 3GPP 등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 이슈를 분석하고, 집중 대응이 필요한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20개 중점기술, 255개의 중점 표준화 항목을 발굴·제시했다.

특히, 255개 중점 표준화 항목별로 각 표준화기구의 표준화 현황 및 대응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선진국과 글로벌 기업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국제표준 선점을 위한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TA는 지난 2월부터 국내 산학연 표준 전문가 390명을 초빙해 124회에 이르는 집중회의를 개최하고, 255개 항목에 대한 표준화 대응전략을 수립했다.

국제표준화 단계에 따라 차세대공략·선도경쟁공략·추격/협력공략·지속/확산공략·전략적수용 등 5개 영역의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국제표준 조기선점이 가능한 179개(70.2%) 항목을 포함하여 255개 항목에 대한 국제표준화기구별 현황 및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용홍택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ICT 표준화 전략맵이 우리나라가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가 ICT 표준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ICT 표준화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겠다”라고 밝혔다.

담당업무 : 게임, 인터넷, IT서비스 등
좌우명 : 꼰대가 되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