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3일차] 文 대통령 “한국 미국 조치는 언제든 재개할 수 있는 것들...미국 손해볼 것 없어”
상태바
[뉴욕 3일차] 文 대통령 “한국 미국 조치는 언제든 재개할 수 있는 것들...미국 손해볼 것 없어”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2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협정 체결·통일 이후에도 주한미군 주둔 필요하다 생각”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 뉴스 채널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미국 내 보수언론 폭스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반도 종전선언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 등 민감한 문제들에 대해 답했다. 북한 비핵화에 대한 미국 내 부정적 여론을 해소하기 위한 행보 차원으로 읽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실제적인 비핵화 조치 전 북한에 양보한다는 미국 내 우려에 대해 "이번 비핵화 합의는 사상 최초로 미국의 대통령과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직접 만나서 정상회담을 통해서 합의하고, 전세계에 약속한 것"이라며 과거 비핵화 합의와 전혀 다르다고 강조하고 비핵화가 반드시 이행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 내인 2021년까지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 달성 목표가 가능한지를 묻는 질문에 "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라는 것은 미국이 요구하는 CVID와 같은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북한이 어느 정도 진지한 핵폐기 조치를 취할 경우에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어느 정도 속도 있게 해 주느냐에 달려있다"고 답했다. 이어 "미국 측에서는 북한이 핵을 내려놓더라도 체제를 보장해 줄 것이며 북미관계를 새롭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는 믿음을 줘야 한다"며 "그렇게만 된다면 트럼프 대통령의 1차 임기 내에 비핵화를 마치겠다라는 북한의 어떤 타임테이블도 결코 무리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단계적 동시이행과 미국이 바라는 선 비핵화 조치가 상충된다는 지적에 대해 "상응 조치가 반드시 제재를 완화하는 것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종전선언, 인도적 지원, 비정치적 교류 등을 거론했다.

그러면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제 한국이나 미국이 비핵화 협상을 함에 있어서 전혀 손해 볼 것이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불가역적 조치를 취하는 반면 미국과 한국의 조치들은 언제든지 재개할 수 있는 것들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종전선언과 연계해 거론되는 한반도 내 주한미군 철수 문제에 대해선 "지금 주한미군은 남북관계에서 평화를 만들어내는 대북 억지력으로서 큰 역할을 하지만 나아가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만들어내는 균형자 역할을 한다"며 "나는 평화협정이 체결되고 난 후에도, 심지어는 남북이 통일을 이루고 난 후에도 동북아 전체의 안정과 평화를 위해 주한미군이 계속 주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