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3일차] 文 대통령 아베 만나 “북일 정상회담 적극지지”
상태바
[뉴욕 3일차] 文 대통령 아베 만나 “북일 정상회담 적극지지”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26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해치유재단 제 기능 못해” / 아베 “김정은과의 직접 대화 모색 지속 원해”
유엔 총회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커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환담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뉴욕 일정 3일차인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일관계 정상화와 북일정상회담 성사를 적극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자 재판 등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선 우리 측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오전 11시 20분께 파커 뉴욕호텔에서 열린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에게 3차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를 공유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번영의 새 시대를 열어가는 과정에서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그동안 세 차례에 걸쳐 김정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것을 권유했다”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도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를 하고 관계 개선을 모색해 나갈 용의를 밝혔다”고 문 대통령은 전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 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간 대화와 관계 개선을 추진해 나가고자 하며, 이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면서 한국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자 우리측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할머니 문제에 대해선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을 설명하고 ”지혜롭게 매듭을 지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화해치유재단은 지난 2015년 12월 박근혜 정부가 '한일 위안부 협정'에 따라 일본 정부 출연금 10억엔으로 설립된 재단으로, 우리측은 일본의 공식 사죄를 요구하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거부하며 재단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일제 강제징용 관련 이전 정부의 재판 개입에 대해서도 “3권분립의 정신에 비춰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