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 반도체 효과 사라져 내년 성장률 2.5% 전망
상태바
한국 경제, 반도체 효과 사라져 내년 성장률 2.5% 전망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8.09.2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硏,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 발표
국내 경제 성장률 전망. 사진=LG경제연구소소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국내경기의 하향 흐름이 이어지며 내년 경제성장률이 2.5%로 떨어진다는 전망이 나왔다. 세계 반도체 수요 확대 추세는 지속되겠지만 글로벌 공급부족이해소되면서 지난해와 같은 단가상승 및 설비투자 증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LG경제연구원은 20일 발표한 ‘2019년 국내외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한국 경제가 지난해의 일시적 반등 국면을 마무리하고 중기적인 하향 흐름을 재개할 전망”이라며 경제성장률이 지난해 3.1%에서 올해 2.8%, 내년에는 2.5%로 낮아질 것으로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 경제의 3% 성장을 이끈 반도체 효과가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4차산업혁명 대비 메모리 수요 증가와 공급 제약으로 반도체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지난해에는 설비투자가 급증했고 올해 수출물량이 증가했다. 반도체 수요는 장기적으로 계속 확대되겠지만 지난해와 같은 호황이 지속되기는 어렵다는 것이 핵심이다. 중국, 미국 등 세계적으로 늘어난 반도체 투자로 공급능력이 확대되면서 가격하향세가 재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올해 뚜렷하게 둔화되고 있는 고용과 출산율 역시 우리 경제의 회복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지난해 30만명을 넘어섰던 취업자 증가수가 8월에 제로 수준까지 낮아졌다. 고용유발 효과가 큰 건설업 부문의 성장세가 꺾이고 자영업 경기 악화로 전통서비스업의 고용흡수효과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육아 및 교육부담이 해소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주거비 상승이 지속되면서 결혼과 출산을 꺼리는 분위기도 급격 확산 올해 합계출산율은 1명 미만으로 줄었다.

LG경제연구원은 “고용쇼크는 소비여력 악화로 이어져 생산을 위축시키는 악순환을 발생시킬 우려가 있다”며 “출산율 감소가 생산가능인구 감소로 이어지는 데는 15년 이상 걸리지만 수요 측면에서는 당장 영향을 미쳐, 출산 관련 내구재, 육아용품, 의료 및 보육 관련 서비스, 교육 서비스 등 수요가 둔화될 전망이고 가족구성원 감소는 주택 수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증가세는 완만하게 둔화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둔화로 기업실적이 줄어들며 임금상승세가 점차 낮아지고 고용부진이 이어지면서 가계의 구매력 증가세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금리상승으로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둔화되고 상환 압력이 확대되면서 가계 구매력을 제약할 것이고 미·중 무역갈등, 신흥국 외환위기 등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소비심리도 개선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단 정부의 대규모 부양책이 소비둔화 흐름에 브레이크를 거는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하반기부터 차량구매에 대한 소비세 인하가 시행되고 있는데 2015년에도 개별소비세 인하 시행에 따라 차량 구매가 20% 가량 증가하며 효과를 거둔 바 있다. 내년 예산 확대를 통해 저소득층 일자리 및 소득지원 대책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며 경기하락의 속도조절이 예상된다.

주택경기 호조세가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경기상승세가 꺾이면서 국내 경제 장기전망이 어두워지는 점이 주택수요를 제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가격 급등이 우려되는 시점마다 정부의 가격안정 정책이 시행되면서 상승 기대심리를 떨어뜨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지만 공급확대가 가장 필요한 서울지역의 택지부족으로 인해 전체 주택투자의 감소 흐름을 막기는 어려울 것이다. SOC 예산 축소로 인프라 등 토목 건설 투자도 당분간 마이너스 성장을 지속할 전망이다.

세계 경제도 올해 말이나 내년 초부터 하향 흐름으로 돌아설 전망이고 미국 경제도 내년 중 정점을 지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내년에도 이어지는 등 세계적으로 무역제재가 빈번해질 가능성이 크다. 주요국 경기 하강으로 자국산업 보호 유인이 확대될 수 있어서다.

미 연준은 올해 4차례에서 내년에는 2차례로 이번 금리인상을 일단락하겠지만 유럽 및 일부 신흥국이 긴축 대열에 가세 예정이다. 유로존은 올해 말 양적 완화를 중단할 예정이며 내년 하반기에는 금리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칠레,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신흥국들은 자본이탈 우려를 완화하고 통화약세에 따른 인플레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정책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인다.

LG경제연구소는 “한은은 경기둔화와 저물가로 인해 내년까지 금리인상을 한 차례 정도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화는 내년에 소폭 절상돼 환율이 1080원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한미 정책금리 차가 더 커지더라도 경상수지 흑자, 외환보유액을 고려하면 외국자본이 대규모 유출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