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남북 보건·의료 분야 협력강화에 기대감↑
상태바
제약업계, 남북 보건·의료 분야 협력강화에 기대감↑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09.2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 후 문 대통령 “보건의료 분야 협력 즉시 추진”
제약업계 北에 백신·수액 지원 등 가능성…신성장동력 확보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9일 저녁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환호하는 평양 시민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마무리돼 가는 가운데 남북 경제 협력도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특히 보건·의료 분야가 우선적으로 협력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돼 국내 제약업계도 신성장동력 확보에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9일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서 “남과 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한 방역 및 보건·의료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한반도 환경 협력과 전염성 질병의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한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즉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4·27 판문점선언에서 제외됐던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2007년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0월4일 채택한 ‘10·4 남북 공동선언’ 이후 11년여 만에 남북 교류 테이블에 올랐다.

남북은 전염성 질병의 유입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조치를 비롯해 방역 및 보건의료분야의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평양 옥류아동병원을 방문한 만큼 아동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백신·수액 지원 등이 우선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북한의 영아사망률은 2014년 기준 출생아 1000명당 23.6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 4.51명의 5배가 넘고 3.86명인 남한보다 6배 이상 많다. 북한의 12개 군 단위 병원에선 산전·산후 감염관리용 항생제 및 분만 관련 약품 일부는 물론 수술용 마취제인 케타민을 전혀 갖추지 못한 곳도 대다수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열악한 북한 의료 환경에 가장 시급한 결핵 치료제와 진단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호재가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 실제 남북정상회담 내용이 전해진 직후 조아제약 등 관련 제약사 주가가 뛰기도 했다. 조아제약은 앞서 진통제와 빈혈약 등 총 17종 1600여 개 제품을 북한에 지원한 경험이 있다.

남북경협 전면에는 철도·교통 등 사업이 분포돼있지만 인도적 지원 차원인 의료·제약 분야 사업이야말로 남북경협의 물꼬를 트는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반적인 남북 경제 협력은 유엔 등 국제사회의 북한 제재가 풀려야 이뤄질 수 있지만 인도적인 차원에서 예외적인 허가가 내려질 경우 협력 성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의료 지원은 인도적 사업인 만큼 대북제재에서 비교적 자유롭다는 게 전문가들 의견이다.

일차적으로는 감염병 등 질환을 예방하는 의약품 수출길이 열리고 이후 합작회사 형태로 현지 공장 설립 추진도 기대한다는 게 업계 목소리다.

현재 복건복지부는 4·27 판문점선언 직후 김강립 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이 팀장을 맡아 내부 태스크포스(TF)가 구성된 상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도 의약품 공급 체계도 낙후한 것으로 보고 관련 안건 등을 토대로 지원 방법 마련을 위한 논의에 들어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