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비대위,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안 의결
상태바
한국당 비대위,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안 의결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9.20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준 "선당후사로 이해해 주리시라 생각" / 전국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 후 새로 임명 방식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가운데)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20일 전국 253개 지역 당협위원장을 일괄 사퇴하는 안을 의결했다. 내년 초 전당대회를 앞두고 김병준 비대위가 당협위원장 물갈이를 통해 본격적으로 인적·조직 쇄신에 나서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10월 1일자로 당협위원장이 일괄 사퇴하는 것으로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지역구 의원을 포함한 전국 당협위원장을 모두 사퇴하게 하고 새로 임명하는 ‘인적 쇄신’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당 내부 반대가 없을 순 없고, 미온적인 분들도 있겠지만 아마 모든 당협위원장이 당이 비상사태에 있다는 건 인정할 것”이라며 “선당후사 정신에서 이해해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결은 만장일치인가'라는 질문에 "만장일치다"라고 전했다.

그는 인위적 인적청산이 아님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인위적이란 것은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해서 그분들에 대해서 (청산)하는 것을 말하는데 그게 아니라 사실상 매년 있게 되어 있는 당무감사와 같은 성격이라고 보면 된다"면서 "다만 당무감사를 하기 위해서는 절차상 복잡한 게 있으니까 일괄 사퇴로 처리하는 것이다. (다만) 강도가 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초 당무감사를 하기로 했는데 일괄 사퇴로 결정하게 된 배경과 관련해선 "어떤 방법이 좋은 가를 갖고 고민을 많이 했다. 솔직히 당무감사를 하고 난 다음 필요한 경우 조직강화특위도 또 구성될텐데 그렇게 하기보다 오히려 조강특위 안으로 진행하되 문제가 없는 당협위원장은 재임명 절차를 빠르게 밟으려고 한다. 상당수는 빠르게 재임명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조강특위를 통해 각 지역 선거구 책임자인 당협위원장 재임명 절차를 올해 안에 마무리 짓겠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가 끝없이 늘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당내 인적 청산, 쇄신에 대해선 안한다고 한적없고 언젠가는 올 수 있다는 늬앙스로 했는데 이 모든것이 사실상 연말까지 완료돼야 내년 2월쯤 전당대회가 가능하다”고 했다. 그는 당헌ㆍ당규 개정도 연내 완료 계획도 밝혔다.

한편 한국당은 추석 연후 이후 김용태 사무총장을 당연직 위원장으로 하는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새로운 당협위원장 인선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