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평양공동선언] 백두산-서울-뉴욕...文대통령 '비핵화 외교' 강행군
상태바
[9월 평양공동선언] 백두산-서울-뉴욕...文대통령 '비핵화 외교' 강행군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19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사찰 수용 동창리 폐기 약속 / 종전선언에 영변 폐기 약속도 / 비공개 내용 두고 한미정상회담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이 19일 서명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는 북한의 미래핵 폐기와 현재핵에 대한 추가 비핵화 조치 가능성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이 문서를 들고 20일부터 25일까지 불과 일주일 안에 백두산부터 서울, 뉴욕을 이동하며 '비핵화 외교' 강행군에 나선다.  

▮동창리 미사일 폐기 사찰 허용

남북 정상이 합의한 '9월 평양공동선언' 5조에서 북한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 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했다. 여기에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같은 추가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수 있다고 합의문에 명문화 했다.

김 위원장은 합의문에 서명한 뒤 문재인 대통령과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조선(한)반도를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평화의 땅으로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해 나아가기로 확약했다"며 비핵화를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도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 남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며 합의문 내용들을 소개했다. 이어 "이제 평양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북미 간 대화가 빠르게 재개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모든 공간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군사 분야 합의서에 대해 “사실상 남북 간 불가침 합의를 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비핵화부문에 대해서도 "앞으로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남북이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정상 차원에서 합의한 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 실장은 특히 동창리 미사일 엔진실험장과 발사대의 영구적 폐기와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참관 허용을 "구체적 성과"라고 평가하며 "이러한 것은 과거 북측이 선제적으로 취한 비핵화 조치들이 보여주기식 폐기라는 국제사회의 불신을 해소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북한 핵 개발의 핵심적인, 그리고 상징적인 영변 핵시설을 미국의 상응 조치와 함께 영구적으로 폐기할 의지가 있음을 북한 최고지도자가 직접 처음으로 공개적으로 확인한 점도 의미가 있다"고 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영변 핵시설 폐기 부분을 두고 "북한 핵 불능화의 실천적 단계로 돌입했다"고 평가했다. 윤 수석은 "앞으로 새로운 어떤 신규 핵물질을 생산한다든지 아니면 무기를 개발한다든지 할 수 있는 근원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는 의지이기 때문에 그 자체로 의미가 굉장히 크다”고도 했다.  또 “지금까지 65년간 이어져온 한반도 정전상태를 넘어 실질적 종전을 선언하고 그를 통해 조성된 평화를 바탕으로 공동 번영으로 가는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했다"는 설명이다.

▮文대통령, 백두산서 곧장 서울 귀환

두 정상은 20일 아침 일찍 평양순안공항에서 백두산 부근에 있는 삼지연공항으로 향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깜짝 백두산 방문 일정은 김 위원장이 먼저 제안했다. 백두산을 중국 쪽이 아닌 우리 쪽을 통해서 가고 싶어했던 등산 애호가 문 대통령을 배려했다는 게 제안의 배경이다. 세 차례의 정상회담으로 진전된 남북관계를 바탕으로 남북이 같은 민족이라는 동질감을 확인하고 이를 대내외에 알리고자 하는 의도도 일부 깔려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등반하는 동안 지난 판문점 회담 때의 도보다리 산책에 버금가는 진지하고 실질적인 독대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모으고 있다.  

▮25일 뉴욕서 한미정상회담

문 대통령은 3일간 서울에 있다 곧바로 23일 유엔총회가 열리고 있는 뉴욕으로 향한다. 25일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가진다. 이와 관련, 정 실장은 "(비핵화 관련) 공동선언 내용 이외에도 많은 논의가 있었다"며 "논의의 결과를 토대로 내주 초 뉴욕 한미정상회담에서 북미 비핵화 협상도 좀 더 속도를 낼 방안들에 관해 양 정상 간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또 "이번 회담 결과를 토대로 북미협상이 좀 더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북미 정상회담도 가급적 조기에 개최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북 정상회담이 빠르면 올해 안에 개최되기 때문에 그런 계기에 비핵화의 논의 과정에 이런 것들이 국제사회의 기대에 상당 수준 부응할 수 있게 된 것이라 평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