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특화증권사 ‘계륵’ 우려…정부 지원 불구 사업모델 난항
상태바
중기특화증권사 ‘계륵’ 우려…정부 지원 불구 사업모델 난항
  • 홍석경 기자
  • 승인 2018.09.19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중기특화증권사, 벤처캐피탈과 자금모집과 집행, 기업 가치증대 위한 운용사 역할 수행해야”

[매일일보 홍석경 기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출범 3년을 맞이한 ‘중기특화증권사’에 대해 우려 섞인 목소리가 여전하다. 현재 2기 중기특화증권사 6곳이 활동 중이지만 이렇다 할 사업모델이 없을뿐더러 수익성도 낮아 제도 취지가 무색하다는 지적이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현재 2기 중기특화증권사로 활동중인 곳은 유안타증권과 유진투자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키움증권, IBK투자증권, SK증권 등이다. 중기특화증권사는 지난 2016년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한다는 목표 아래 출범했지만 3년을 맞이한 현재 업계 반응은 여전히 미온적이다. 1기 중기특화증권사 출범 이후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눈에 띌 만한 성적표는 없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중기특화증권사가 주관한 기업공개(IPO)는 10건에 그쳤고 이 가운데서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공모규모 200억원 이하의 중소기업은 키움증권의 케이피에스와 아스타 2곳뿐이었다. 같은 기간 중기특화 증권사가 대표 주관을 맡은 회사채 규모도 1조1320억원으로 전체의 3.4%에 불과했다.

회사채 대부분이 신용등급이 높은 대기업에 편중돼 있단 점을 감안하더라도 중기특화증권사 제도의 도입이 무색하다는 평가를 피하기 어려운 수치다. 특히 성장사다리펀드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총 80개, 7조4893억원 규모를 기록했지만 사실상 벤처캐피탈(VC)에 편중돼 있어 중기특화 증권사엔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 그나마 올해 초 금융당국이 코스닥 시장 활성화 대책의 하나로 중기특화 증권사 전용 펀드 규모를 1300억원으로 확대했지만 이 역시 이렇다 할 성과는 없는 처지다.

한 중기특화증권사 관계자는 “당국의 제도는 대형 증권사가 중소기업의 IPO까지 휩쓸고 있는 현 상황과 동떨어져 있다”며 “전용 펀드 규모를 더 확대하고 중소기업 IPO 시 강력한 인센티브를 주는 실질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그간 여러 제도가 도입됐지만 중기특화 증권사가 이렇다 할 사업모델을 찾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중기특화증권사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은 다양하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3일부터 NCR 계산 시 중기특화증권사가 중소·벤처기업에 해주는 대출에 대해선 최대 32%까지만 영업용순자본을 차감하기로 했다. 증권사에서 돈을 빌리는 기업의 신용도에 따라 차감하는 영업용순자본을 줄여, 증권사 건전성 유지 부담을 줄이고 벤처·중소기업에 들어가는 자금 활로를 열어주겠다는 의도다.

다만 업계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중기특화증권사에 실질적인 수익이 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해봐야 한다고 목소리 낸다.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여전히 은행 의존도가 크고 중기특화증권사가 대출 실행 시 얻을 수 있는 수익도 낮기 때문이다.

한 중기특화 증권사 관계자는 “조금씩 제도가 개선돼 벤처투자를 많이 한 회사는 실질적으로 혜택이 있을 것”이라며 “이전에도 벤처투자가 적었던 회사는 제도보다는 수익성 부족에 따른 판단일 수도 있어 업계 수익성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중기특화증권사들이 VC에 비해 경험이 부족한 만큼 다양한 제도를 도입해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시장 전문가는 “중기특화증권사의 경우 자금을 공급하는 투자자 역할보다는 벤처캐피탈과 함께 전체적인 자금모집과 집행, 기업의 가치증대를 위한 운용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현재의 경우 경험이나 정보면에서 상대적으로 전업 VC에 비해 역량축적이 부족한 만큼 업력 축적을 위해 한시적으로 정책성 자금의 집행·운용사를 선정할 경우 정책적으로 이들만을 대상으로 평가하고 선정하는 방식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담당업무 : 보험·카드·저축은행·캐피탈 등 2금융권과 P2P 시장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읽을 만한 기사를 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