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남북경협 시동 소식에 기대감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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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사, 남북경협 시동 소식에 기대감 고조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09.19 14: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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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내 착공 합의
삼성·대림·GS 등 TF 구성 준비작업 착수
3차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면서 우리 건설업계도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북한 일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11년만에 평양에서 열린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이 구체화될 것으로 예상돼 건설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19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남북 철도 연결 등 다방면으로의 남북 경제협력에 시동을 걸기로 합의했다. 동·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은 4·27 판문점 선언에 따른 후속 조치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백화원영빈관에서 남북 합의문 서명 직후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과 남북의 교류 협력을 증진시키고 민족경제 균형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을 만들기로 했다”라며 “올해 안에 동·서해선 철도와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과 신의주를 잇는 경의선은 지난 2004년에 이미 연결돼 2007∼2008년 문산∼개성 구간에서 화물열차가 운행하기도 했으나 시설이 낡아 현대화가 시급하다. 현재 현재 사전 답사가 끝난 상태다.

동해선은 부산에서 출발해 동해안을 따라 북한을 거쳐 러시아와 유럽까지 통하는 노선이다. 현재 강릉∼제진 구간(104㎞)이 단절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동해선 남측 구간에 대해서는 올해 중 연결 공사에 착수하기로 하고 총사업비 2조3490억원을 책정해 놓은 상태다.

도로의 경우 평양∼개성 간 경의선 도로의 고속도로화, 동해선 구성∼원산 구간의 현대화 사업 등이 추진된다. 경의선 도로는 남한의 1번 국도를 통해 서울~신의주를 잇는 노선으로, 부산에서 서울을 지나 평양과 신의주를 거쳐 중국으로 빠지는 한반도 핵심 도로망이다. 국토부는 남측 구간인 문산∼개성(11.8㎞) 구간에 대해 연내 연결 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총 5179억원 규모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와 함께 UN(United Nations)과 미국이 경제 제재를 해제하면 북한은 중국·베트남처럼 개방의 길을 걸으며 대규모 경제특구를 지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 북한 전역에 이에 대한 밑그림이 완성된 상태로 북한의 경제특구는 중앙급 5곳과 지방급 22곳으로 설계돼 있다. 총 3억7400만평 규모다. 

남북경협 활성화 기대감에 건설사들도 반색이다. 건설사들은 남북경협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삼성물산[028260], 대우건설[047040], 대림산업[000210], GS건설[006360] 등이 대북사업 관련 TF를 만들며 적극 대응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영업팀 산하에 상무급을 팀장으로 하는 남북경협 TF를 구성해 정보 수집에 나섰다. 대우건설은 전략기획본부 내 별도 ‘북방사업지원팀’을 만들었다. 대림산업은 토목과 플랜트를 중심으로 TF를 구축해 수력발전 등 전력산업에 대한 정부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GS건설도 토목·전력 등 인프라 사업 담당자를 발탁해 경협 참여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이번 ‘평양공동선언’에 비핵화를 포함해 철도·도로 구축 등 남북경제협력과 관련된 내용이 담긴 것은 남북경협에 시동을 거는 출발점으로 상당히 의미있는 일”이라면서 “북한에 대한 제재가 조만간 풀리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현대건설[000720]의 경우 경협 관련 TF를 꾸리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남북경협 노하우를 갖고 있어 굳이 서둘러야 할 이유는 없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각 실무부서마다 과거 대북사업 유경험자들이 다수 남아 있어 대북사업이 가시권에 들어올 경우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다”며 “남북관계 진전 상황을 수시로 모니터링하면서 유기적으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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