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 평양선언] 김정은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 방문하겠다”
상태바
[9.19 평양선언] 김정은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 방문하겠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9.1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대통령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
문재인 대통령 평양 방문 이틀째인 19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북정상회담 메인프레스센터 대형모니터에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가 가기 전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 방문이 성사된다면 분단 이후 북한 최고지도자가 처음으로 우리 측 땅을 밟게 된다.

김 위원장은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나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까운 시일 내 서울을 방문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우리는 분단의 비극을 한시라도 빨리 끝장내고, 평화와 번영으로 나가는 성스러운 여정에 언제나 두 손을 굳게 잡고 앞장에 서서 함께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시기를 좀 더 구체화했다.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나는 김정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김 위원장은 가까운 시일 안에 서울을 방문하기로 했다”면서 “여기서 가까운 시일 안에라는 말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올해 안에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했다. 이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최초의 북측 최고지도자의 방문이 될 것이며 남북관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북한 최고지도자의 서울방문은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첫 정상회담때도 논의됐지만 결국 이루어지지 못한 바 있다. 이에 평양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 최고지도자가 서울 땅을 밟은 장면이 성사될지가 주목된다.

한편 양측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배석자 없이 단독회담을 약 70분 동안 진행한 후, 평양공동선언에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