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첫날] '온통 사상 첫' 남북 관계 새로운 단계로 도약
상태바
[평양 첫날] '온통 사상 첫' 남북 관계 새로운 단계로 도약
  • 송병형 기자
  • 승인 2018.09.1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전 10시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전용기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내리자 김정은 위원장 내외가 포옹으로 환영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송병형 기자] 사상 첫 북한 정상 내외의 영접, 사상 첫 예포 발사, 사상 첫 노동당 본부청사에서의 정상회담, 사상 첫 남북 퍼스트레이디의 평양 외교,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전 세계에 실시간으로 전한 사상 첫 연속 생방송.

18일 평양에서 시작된 3차 남북정상회담은 ‘사상 첫’이라는 수식어가 가득했다. 이는 북한의 정상국가화는 물론이고 남북관계가 과거와 격이 다른 새로운 단계로 진입했음을 전세계에 보여줬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한 방북단은 이날 오전 8시 50분께 성남공항을 출발해 오전 10시 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미리 북한 최고 수뇌부들이 마중을 나온 상태였다. 문 대통령 내외가 전용기에서 내리기 직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리설주 여사를 대동하고 영접을 나왔다. 양 정상 내외 간 포옹과 양측 상견례가 끝나자마자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이 이어졌다. 의장대 지휘자가 의장용 칼을 치켜들고 “문재인 대통령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도열했다”고 외친 것이 신호였다. 이날 사열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국빈급 의전인 ‘예포’가 21발 울렸다.

양 정상 내외는 문 대통령 내외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까지 이동하면서 퍼레이드를 벌였다. 이 모든 장면이 생방송으로 중계됐다. 직후 오찬을 마친 뒤 양 정상은 오후 3시45분부터 정상회담에 돌입했다. 과거 백화원에서 열린 것과 달리 북한 정권의 심장부인 노동당 본부청사가 회담장이었다. 이곳에는 김 위원장의 집무실이 자리해 있다.

이번 회담 시작에 앞서 외신은 "북미 비핵화 협상의 교착 상태를 풀기 위한 이번 회담은 아마도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 지금까지 했던 것 중 가장 도전적인 회담이 될 것"(AP통신)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 양 정상은 회담 전 백화원에서 가진 환담에서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언급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발전된 나라들에 비하면 우리 숙소가 대단히 초라하다. 지난 5월 우리 판문점 지역에 오셨을 때 너무나 장소와 환경이 그래서(충분치 못해서) 제대로 해드리지 못한 게 늘 가슴에 걸렸다. 비록 수준은 낮아도 (회담 일정 동안) 최대의 성의를 다해서 보이려고 한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오늘 최고의 영접을 받았다"며 "이번 회담에서 풍성한 결실이 있겠구나 기대를 갖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판문점의 봄이 우리 평양의 가을로 이렇게 이제 이어졌으니, 이제는 정말 결실을 맺을 때"라고 했다. 이에 다시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이고 빠른 속도로 더 큰 성과를 바라는 (것이) 우리 인민의 마음"이라며 "우리가 앞으로 북과 남의 인민들의 기대를 잊지 말고, 온겨레의 기대를 잊지 말고 더 빠른 걸음으로 더 큰 성과를 내야겠다는 생각을 가졌다"고 했다

한편, 두 정상과는 별도로 김 여사와 리 여사는 평양 내 아동병원과 유명 음대를 방문했다. 성악 전공 두 여사의 동행 역시 정상 못지않은 주목을 받았다. 문 대통령도 평양 시민들과 접촉할 예정이지만 일단 김 여사가 먼저 시민들의 삶을 경험했다. 한편 1차 정상회담 이후 열린 환영공연과 만찬 역시 풍부한 화제들을 쏟아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