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개선에 접경지역 땅값 ‘들썩’
상태바
남북관계 개선에 접경지역 땅값 ‘들썩’
  • 이동욱 기자
  • 승인 2018.09.1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협 기대감에 파주 땅값 5.6%, 고성 4.2% 올라
전문가 “군사적 규제 걸림돌 있어 신중한 접근 필요”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 남북 화해협력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민통선 접경지역 땅값이 오르고 있다. 파주 한 중개업소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이동욱 기자] 18~20일 사흘간 열리는 3차 남북 정상회담을 계기로 접경지역인 경기도 파주시와 강원도 고성군 부동산 시장이 다시 들썩일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동안 답보 상태를 보였던 남북 경협 사업들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속도를 낼 것이란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지역 부동산 시장은 평창동계올림픽, 4·27 판문점 선언, 6·1 제3차 남북고위급회담 등 굵직한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거래가 늘고 땅값도 올랐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남북관계 회복이 시작된 지난 3월 강원도와 경기도 접경지 부동산(토지+건축물) 거래는 6254건으로 전달(4305건) 대비 45% 이상 급증했다. 

거래가 늘면서 땅값도 크게 올랐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파주시 땅값은 5.6% 올랐다. 올 초만까지만 해도 파주시 일대 땅값은 3.3㎡당 15만원이었으나 현재는 30만원을 호가하고 있다.

문산 A공인중개소 대표는 “남북관계에 관한 이슈가 있을 때문에 땅값이 얼마인지, 매물은 나와 있는지 등을 묻는 전화가 오곤 한다”면서 “경의선 철도 연결 등 개발에 대한 가능성이 보일 때마다 땅값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강원도 고성군 일대 땅값도 올해 상반기 4.21% 올랐다. 

고성군 A공인중개소 대표는 “땅을 보러 온 사람이 늘어나면서 땅값도 올랐다”며 “한동안 매수 문의가 뜸한 듯 싶더니 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하자 다시 문의 전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연천군도 최근 주목을 받고 있다. 연천군 B공인중개서 대표는 “올 초 판문점선언 이후 매수 문의가 급격하게 늘었다”며 “정부의 남북한 경제협력 로드맵 마련에 ‘통일경제특구’ 후보로 거론되면서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라고 밝혔다.

이들 지역 땅값은 앞으로도 더 오를 가능성이 있다. 접경지역 현안인 ‘통일경제특구법’ 연내 처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경제특구법이 통과될 경우 접경지역에 개성공단과 연계한 남북경제공동체 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구로 지정되면 △입주 기업 등에 세제 감면 △법률에 규정한 인허가 의제처리 △기반시설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개발이 본격화 될 수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파주 민통선 토지와 문산, 경의선과 통일로 등 향후 복원이 기대되는 육로 인근은 당분간 가격상승세가 지속될 전망이지만 호재가 있을 때마다 오르고 내리는 게 이 지역 땅 시세”라고 밝혔다.

다만 현재로선 개발이 불가능한 땅이라 실제 거래가 그 가격에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이현석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토지를 매입하더라도 접경지역 특성상 군사적 규제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며 “정치적 분위기만 가지고 결정하기보다 정확한 활용 용도를 파악하고 매입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