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첫날] “文대통령 각하 영접 위해 도열” 南北정상, 北의장대 사열
상태바
[평양 첫날] “文대통령 각하 영접 위해 도열” 南北정상, 北의장대 사열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9.1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사상 최초로 북 지도자 내외 직접 영접
'2018남북정상회담평양'의 첫 날인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공식환영식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북한 의장대를 사열하는 장면이 이날 서울 중구 DDP프레스센터에 생중계 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첫 만남이 생중계를 타고 전세계에 전파됐다. 과거 두 차례의 환영식 때와 달리 이번에는 북 의장대가 예포를 발사하며 정중히 맞이했다.

문 대통령과 방북단을 태운 전용기는 18일 오전 10시 9분 평양 교외 순안공항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부인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문 대통령 내외를 직접 영접했다. 북한 최고 통수권자 부부의 영접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정상은 판문점에서 열린 지난 1, 2차 정상회담에서 이미 첫 인사를 한 터라 격의 없어 보였다. 고개를 3차례 교차하며 포옹을 나눈 후 두 손을 마주잡았다. 두 정상은 자연스레 짧은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대화하는 사이 남북 퍼스트레이디의 인사도 이뤄졌다. 

이후 두 정상은 우리 측 정부수행단과 북측 환영 인사들과 각각 악수했다. 북측 환영인사에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김여정 당중앙위 제1부부장, 김영철 당중앙위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 최룡해 당중앙위 부위원장, 리수용 당중앙위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김수길 총정치국장 등이 포함됐다. 

오전 10시 13분께 문 대통령은 북한군 의장대의 사열을 받았다. 북 의장대 지휘자는 "대통령 각하를 영접하기 위해 도열했다"고 했다. 이례적인 예포 발사도 있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평양 순안공항에 나온 북한 환영인파들에게 반갑게 악수하고 손을 흔들어 화답했다. 대규모로 보이는 북한 주민들은 한반도기와 인공기를 흔들며 문 대통령 부부를 환대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10시 22분께 준비된 차량에 탑승해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