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고, 더 빠르게’ 2019년부터 바뀌는 골프룰
상태바
‘더 쉽고, 더 빠르게’ 2019년부터 바뀌는 골프룰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8.09.1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리측정기 사용·깃대 꽂고 퍼팅 OK
벙커에서 클럽 지면 닿아도 무방… 드롭은 무릎 높이에서
벙커에서 루스 임페디먼트를 움직이거나 손이나 클럽으로 모래를 접촉해도 더 이상 벌타가 없다. 또 2벌타 받고 꺼내도 무방하다. 사진= 월간 더골프.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내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골프룰에 따르면 라운드 때 벙커에서 볼 주변 이외 모래에 클럽이 닿아도 되며, 깃발을 꽂은 채 퍼팅을 할 수 있다.

바뀌는 골프룰을 살펴보면 종전 규칙보다 경기를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 무릎높이에서 드롭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 또는 페널티 구역에서 구제를 받을 때 볼을 무릎높이에서 떨구면 된다. 이전에는 어깨 높이에서 떨구도록 했다.

△ 두 번 치기(투 터치) 벌타 삭제

그린 주변에서 어프로치를 하다 간혹 발생하는 상황이다. 웨지로 볼을 쳤는데, 의도치 않게 헤드에 다시 또 맞는 경우다. 이전에는 1벌타가 있었지만 앞으론 벌타가 없어진다.

△ 아웃 오브 바운즈(OB) 때 2벌타 드롭 가능

볼을 잃어버렸거나 오비가 난 경우 2벌타를 받고 그 자리에서 드롭해서 칠 수 있다. 전에는 1벌타를 받고 원래 쳤던 곳으로 돌아가서 치는 게 룰이었다. 프로 또는 엘리트 수준의 경기와 같이 높은 수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가장 긴 클럽 기준으로 구제 구역 설정

상황에 따라 구제 구역을 일정하게 설정하기 위해 골프백에서 가장 긴 클럽(퍼터 제외)으로 한 클럽 길이 또는 두 클럽 길이로 측정하게 된다.

△ 저절로 움직인 볼은 노 페널티

그린에서 우연히 볼이 움직인 경우 벌타가 없다.

△깃대 꽂고 퍼팅해도 무방

그린에서 플레이된 볼이 깃대를 맞춘 경우 더 이상 벌타를 매기지 않는다.

△ 손상된 그린 모두 수리 가능

이전까지 볼마크만 수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스파이크 자국은 물론 신발에 의한 손상, 동물에 의한 손상 등 모든 손상들을 수리할 수 있다. 경기시간을 지나치게 지연해선 안된다.

△ 해저드에서 클럽이 물에 닿아도 OK

페널티 구역 안에서 클럽으로 지면 또는 물에 접촉해도 된다. 샷에 방해되는 나뭇잎 등의 루즈 임페디먼트를 움직일 수도 있다.

△ 벙커 모래에 클럽 닿아도 괜찮아

벙커에서 볼 주변에 흩어져 있는 루스 임페디먼트(나무조각 등)를 치우거나 손이나 클럽으로 경기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모래에 접촉한 경우 벌타가 없다. 벙커에서 언플레이어블도 선언할 수 있다. 2벌타를 받고 벙커 밖을 나와서 치면 된다.

△ 경기 속도 촉진

볼을 찾는 시간도 현행 5분에서 3분으로 줄어든다. 경기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다. 스트로크를 하는데 총 40초가 넘지 않도록 권장한다.

△ 거리측정기 사용 가능

거리측정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로컬 룰로 사용을 금지할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다.

△ 손상된 클럽도 사용 가능

전에는 경기도중 손상된 클럽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어떤 원인으로 클럽이 손상됐다 해도 그 클럽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경기 중 손상된 클럽을 새 클럽으로 교체할 수는 없다.

△캐디의 뒤봐주기 금지

목표물을 설정하고 정렬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캐디가 선수의 뒤에 서 있는 행위가 금지된다. 다만 선수가 볼을 치기 위해 스탠스를 잡기 전까지는 허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