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일교차에 미세먼지까지… 환절기 호흡기 건강 지키는 방법은
상태바
큰 일교차에 미세먼지까지… 환절기 호흡기 건강 지키는 방법은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8.09.12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절기, 면역력 떨어지고 세균 쉽게 침투해 호흡기 관리 비상
안국건강 코박사 5종 라인업. 사진=안국건강 제공

[매일일보 안지예 기자] 환절기가 되면 일교차가 커지면서 몸이 기온 변화에 적응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건조한 공기, 미세먼지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성 질병인 감기는 물론, 건조해진 호흡기로 세균이 쉽게 침투해 호흡기 관리에 비상이 걸린다. 환절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호흡기 건강을 위한 일상생활 속 관리법을 알아보자.

최근에는 미세먼지, 황사가 심해지면서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해치는 강력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미세먼지가 악영향을 끼치는 부위는 많지만, 특히 코의 경우 세균·바이러스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해 주는 1차 방어선이기 때문에 코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또한 기존에는 마스크 착용만으로도 어느 정도 관리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뿌옇게 뒤덮인 미세먼지가 나타나면서 코 건강 전문 관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안국건강은 연령대·증상 별로 맞춤형 관리가 가능하도록 △코박사 △코박사 키즈 △코박사 알지 △코박사 엘더베리 △코박사 쿨캔디 등 총 5종에 이르는 코 전문 라인업을 구축했다. 코박사 시리즈의 주원료인 ‘구아바잎 추출물’은 과민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별인정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가장 먼저 선보인 ‘코박사’는 제품력만으로 입소문을 타며 코 건강기능식품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최근 선보인 ‘코박사 쿨캔디’는 이와 같은 코박사를 더욱 많은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접할 수 있도록 무설탕 캔디로 구현한 제품이다. 구아바잎 추출물을 함유한 것은 물론 아세로라, 블루베리 허브 추출물을 더해 목과 구강에 시원하게 감도는 청량감으로 환절기 코와 목 건강 관리가 동시에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큰 일교차,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환절기마다 코 과민반응은 물론 피부까지 예민해지는 이들을 위해 ‘코박사 알지’를 선보였다.

어린이용 제품으로는 아이들이 거부감 없이 제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망고맛 젤리 형태로 선보인 ‘코박사 키즈’가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 등은 첨가되지 않아 코 과민반응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에게 안심하고 먹일 수 있다. 최근에는 성장기 어린이들의 환절기 건강 관리가 가능한 ‘코박사 엘더베리’도 출시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에서 오랜 시간 환절기 건강식품으로 애용되어 온 블랙엘더베리는 환절기·미세먼지 등으로 약화된 건강 관리는 물론, 부족한 영양소까지 보충할 수 있어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특히 좋다. 코박사 키즈와 코박사 엘더베리는 건강한 성분뿐 아니라 탁월한 맛으로 부모가 챙겨주기 전에 아이들이 먼저 챙겨먹는 제품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환절기가 되면 이유 없이 기침이 나서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원인 질환이 없고,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되는 생활요법을 실천해보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60도 정도의 뜨거운 물로 집에서 쓰는 수건을 적신 뒤, 물이 흐르지 않을 정도로 짜서, 코와 입에 따뜻한 김을 쐬는 '온습포 요법'이다.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난다. 멘톨 등의 성분이 든 사탕을 먹는 것도 기침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목이 간지럽다는 이유로 일부러 기침을 세게 하거나, '큼큼' 하는 소리를 내며 목을 가다듬는 것은 금물이다. 기침을 세게 할수록 목 점막은 붓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찬 공기는 기관지를 자극하니 스카프를 둘러 목을 따뜻하게 해 주면 기관지 자극이 줄어든다.

또한 환절기에는 목이 따끔거리고 열이 나는 등 편도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편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 가글을 습관화해 구강 위생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또한 점막이 마르지 않게끔 물을 자주 마셔주고 실내 공기가 너무 건조해지지 않게 가습기 등을 활용해 실내 습도는 40~60%로 항상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최근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코 건강 관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개인마다 처한 상황과 코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그에 걸맞는 맞춤형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안국건강은 제형과 기능을 다양화해 총 5종에 이르는 코 전문 라인업을 구축했다”며 “특히 가을 환절기는 갑자기 낮아지는 기온 때문에 코뿐만 아니라 목도 동시에 괴로워지는 시기다. 환절기 호흡기 질환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면역력 높이기라는 점을 기억하고, 면역력 강화에 좋은 식품과 함께 연령 및 증상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이 가능한 건강기능식품을 활용하면 건강한 환절기를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