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14일 개소"... 남북, 24시간 365일 소통
상태바
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14일 개소"... 남북, 24시간 365일 소통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09.12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락사무소 남측 초대 소장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오는 14일 개성공단에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연다고 밝히고 있다._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북측 개성공단에 설치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오는 14일 개소된다. 남북간 24시간 소통이 가능한 상설 연락기구가 열리면 남북 간 긴장완화는 물론 나아가 북미 간 비핵화 협의 진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남북연락사무소 개소식을 14일 오전 10시 30분 연락사무소 청사 정문 앞에서 남북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연락사무소는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완화 및 평화정착을 위한 상시적 협의·소통 채널로 정착해나갈 것”이라며 “24시간 365일 소통을 통해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북미 간 비핵화 협의의 진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공동연락사무소 개소식은 ‘이제, 함께 나아갑시다’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며 개소식에서 ‘연락사무소 구성 운영에 관한 합의서’ 협의를 마무리하고 고위급 회담 양측 수석대표가 서명, 교환할 계획이다.

개소식 이후 바로 가동되는 연락사무소는 통일부 산하에 설치되고, 주로 교섭연락업무, 당국 간 회담 협의 업무, 민간교류지원, 왕래인원의 편의보장 등을 수행한다. 또한 연락사무소는 소장은 차관급이 맡기로 해 남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측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부위원장이 담당하기로 했다.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오후 5시에 운영되는 연락사무소는 정상근무 시간 외에 긴급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향후 비상연락수단도 설치할 것으로 알려졌다.

당분간 연락사무소는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철도·도로 공동조사와 산림협력, 한반도 신경제구상 등을 우선 처리할 전망이다. 연락사무소는 이후 비핵화에 따른 남북경협이 더욱 진전되면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판문점 선언' 국회 비준 동의가 '되돌아가지 않는 남북관계'의 법적·제도적 장치라면 이번 개소하는 연락사무소는 '물질적 장치'라는 평이다. 지난 김대중 정부 이후 마련된 개성공단과 비교했을 때도 그 역할과 비중이 적지 않다. 

북미 비핵화 협상에도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1일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개최된다고 밝힌 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를 만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소 등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 비핵화 대화가 선순환 발전할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지속·긴밀히 협력해나가자”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