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공단 화재, 스프링클러 50분 뒤 작동
상태바
남동공단 화재, 스프링클러 50분 뒤 작동
  • 백서원 기자
  • 승인 2018.08.23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세일전자 화재현장에서 경찰과 소방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합동감식반이 2차 현장감식을 하고자 공장 내부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매일일보 백서원 기자] 근로자 9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친 인천 남동공단 전자부품공장 화재 사고와 관련해 화재 조기 진압을 위한 스프링클러가 50분이나 늦게 작동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경찰청 사고 수사본부는 23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경찰은 인천소방본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등과 함께 전날에 이어 이날 인천시 남동구 논현동 세일전자 공장 건물에서 합동 감식을 벌였다.

경찰은 소방당국이 최초 발화점으로 추정한 공장 건물 4층 검사실과 식당 사이 복도 천장이 아닌 4층 화물용 엘리베이터 앞 사무실 천장에서 처음 불이 난 것으로 확인했다. 이곳은 최초 발화점으로 추정된 복도 천장에서 20m가량 떨어진 지점이다.

화재 직후 작동하지 않았던 스프링클러가 50분 뒤에 물을 뿌린 사실도 드러났다.

경찰 관계자는 “스프링클러의 밸브는 개방돼 있었다”면서도 “화재 직후 감지기가 화재를 감지한 기록은 수신기에 남아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화재가 감지되면 바로 스프링클러가 작동해야 하는데 왜 화재 직후 작동하지 않았는지, 50분 뒤에 작동했는지는 추가로 정밀 분석을 해서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