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스마트시티 협력 강화…시범도시 공동 건설 추진
상태바
한·중 스마트시티 협력 강화…시범도시 공동 건설 추진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8.08.20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스마트시티 엑스포 참여…정부 간 업무협약·한국 홍보관 조성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국토교통부는 오는 21일부터~23일까지 중국 선전에서 열리는 제4회 2018 국제 스마트시티 엑스포에 참여해 한국 스마트시티를 집중 홍보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엑스포는 중국 정부가 자국 스마트시티 홍보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로 작년 기준 약 500여개 기업과 30만명의 방문객이 참여한 중국 내 최대 스마트시티 행사다.

국토부는 이번 행사 참여를 위해 국토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 이에스이, 이큐브랩, 중앙대 등 민관 합동 대표단을 구성해 한·중 고위급 회담 및 교류협력 세미나, 양국 기업 간 비즈니스 미팅, 한국 홍보관 설치 등을 진행한다.

특히 동 행사기간에는 한·중 정부 간 스마트시티 협력 MOU를 체결할 예정으로 양국 간 교류를 확대하고 우리 기업의 중국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양국은 시범도시 공동 건설 및 제3국 공동 진출 등을 추진하고 정책 교류와 민간기업 지원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함께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한국 스마트시티 정책과 지자체 및 기업의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소개하기 위한 ‘한국관’이 설치되며 한·중 공동 주최로 스마트시티 협력 세미나도 개최된다.

한국관은 LH를 비롯 한국수자원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 스마트도시협회 등 유관기관과 세종·대전·대구·고양·강원도 등 지자체 및 이에스이(ESE), 이큐브랩 등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해 다양한 스마트시티 체감형 콘텐츠를 전시할 예정이다.

협력 세미나의 경우 재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행사로 양측 공공기관(LH, CCUD) 및 지자체, 기업 등이 각국의 스마트시티 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박선호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2020년까지 총 1조위안(한화 164조원)을 투자해 500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을 계획하는 등 세계 최대 스마트시티 시장 중 하나”라며 “오는 9월 우리나라 스마트시티 대표 국제행사인 ‘제2회 월드스마트시티 위크’에 중국도 참여할 예정인 만큼 정부·민간 차원의 전방위 협력을 지속해 나가고 우리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