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 연장 찬반 여론 팽팽
상태바
드루킹 특검 연장 찬반 여론 팽팽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8.2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사상 최악 정치특검" 종료 압박
한 여론기관 조사 결과 '드루킹 특검 연장'에 대한 찬반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지난 12일 '드루킹' 김동원 씨가 서울 강남구 허익범 특검 사무실을 나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오는 25일 1차 수사기한이 종료되는 허익범 특검팀의 연장에 대해 찬반 여론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은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구체적인 증거’가 없다며 특검 종료를 압박하고 나섰다.

20일 리얼미터의 특검 수사기한 연장 설문조사(CBS 의뢰, 8월 17일 전국 성인남녀 502명 대상,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 포인트,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참고) 결과, 전체 가운데 찬성 45.5%, 반대 41.3%로 찬반이 팽팽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야당 지지층에서 연장 찬성이 각각 81.8%, 69.2%로 높았고, 김 지사가 속해 있는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지지층의 찬성률은 각각 24.9%와 23.4%로 집계됐다.

정치권에서도 특검 연장을 놓고 여야가 맞섰다.  추미애 민주당 당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은 애초부터 특검 사안이 될 수 없었다”며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오로지 드루킹과 그 일당들의 일방적인 진술에만 의존해 정치특검, 한탕특검의 길을 간 허익범 특검은 역대 최악의 특검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여당은 지난 18일 김 지사의 대한 구속영장 청구 기각 결정을 근거로 오히려 특검 연장의 명분이 없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법원은 통상적인 구속영장 기각 사유인 ‘증거인멸, 도주우려가 없다’는 사유 외에 특검 수사를 신뢰할 수 없다는 점도 명확히 밝혔다”며 “특검이 드루킹 일당의 일방적 진술에만 의존해 ‘편파수사’를 해왔다는 점이 다시 한 번 확실해졌다”고 했다.

김 지사의 영장 청구 기각 직후 거센 발언을 내놓았던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도 "반드시 특검의 수사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반드시 수사 기간 연장에 답해야 한다"고 했으나 이전에 비해 수위는 낮아졌다.

한편 허익범 특검팀은 이날 오후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인 '초뽀' 김모씨를 소환해 ‘킹크랩’(댓글조작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 관여 혐의와 김 지사와의 관련성 등을 추궁하는 등 보강수사에 돌입했다. 

박상융 특검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현재 허익범 특검은 김 지사에 대한 영장 기각 사유를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기각 사유에 대해 보완 수사 중에 있다”고 했다. 영장 기각 사유에 나타난 '댓글 조작 가담 공모 부분에 대해 양측간 다툼에 있다'라는 부분을 집중 보완한다는전략이다. 다만 허 특검과 특검보 3명은 수사 기간 30일 연장 요청에 대한 결론을 아직 내리지 못하고 연장요청 기한인 22일 당일 발표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