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맞는 퍼터 넥 찾아 퍼팅 수를 줄여라
상태바
내게 맞는 퍼터 넥 찾아 퍼팅 수를 줄여라
  • 한종훈 기자
  • 승인 2018.08.19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퍼터 넥, 헤드와 샤프트를 연결한 부위
오프셋 유무에 따라 방향과 거리 차이

[매일일보 한종훈 기자] 퍼터 넥은 헤드와 샤프트를 연결하는 부위로 헤드에 끼운 샤프트의 시작점이다. 시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오프셋과 스트로크 궤도에도 영향을 준다. 퍼터 선택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다.

넥을 이해하려면 오프셋의 개념부터 알아야한다. 오프셋은 퍼터 헤드를 바닥에 내려놓았을 때 샤프트의 꺾이는 부분을 헤드 페이스보다 앞쪽에 오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스트로크 때 임팩트를 최대한 늦춰 헤드의 가속으로 정확한 스트로크를 돕는 역할을 한다.

퍼터의 넥은 오프셋이 있는 것과 없는 것으로 나눈다. 퍼터의 넥 부분을 봤을 때 직각이나 휘어져있다면 오프셋이 있다고 보면 된다.

샤프트가 휘어짐 없이 일직선이라면 오프셋이 없는 것이다. 머리나 몸의 움직임이 많고 손목이 꺾이면서 볼이 오른쪽으로 밀린다면 오프셋이 많은 퍼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페이스가 열리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볼이 왼쪽으로 당겨지는 골퍼라면 오프셋이 적은 퍼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퍼터 넥은 종류가 많다. 일자로 뻗은 것, L자로 완만하게 휜 것 이중으로 굽은 것도 있다.

플럼버 넥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이다. 사진=한종훈 기자.

플럼버 넥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이다. 헤드 페이스가 샤프트보다 뒤로 밀려 있는 형태로 다루기 쉽고, 관용성이 좋은 것이 특징이다. 인-투-인 스트로크 궤도를 가진 골퍼에게 유리하다.

블레이드 스타일에 많이 사용하는 플레어 팁. 사진= 한종훈 기자.

구즈넥으로 불리는 플레어 팁 넥은 블레이드 스타일의 헤드에 많이 적용한다. 플럼버 넥에 비해 오프셋이 적어 스트로크 때 릴리스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인-투-인의 궤도로 스트로크하거나 볼을 안에서 밖으로 밀어내는 골퍼에게 유리하다.

말렛 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으로 일자 스트로크 구사에 도움을 주는 노 호젤. 사진=한종훈 기자.

노 호젤 넥은 말렛 퍼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디자인이다. 일반적으로 페이스의 밸런스가 잡혀있는 퍼터에 적용되는 형태로 일자 스트로크를 쉽게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플럼버 넥보다 오프셋이 많은 형태의 슬랜트 넥은 볼을 올려치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 한종훈 기자.

슬랜트 넥은 플럼버 넥보다 조금 더 오프셋이 많은 형태. 볼을 올려치는 스트로크를 하는 데 도움 된다. 임팩트 때 손이 볼과 헤드 페이스보다 앞에 있게 된다.

감각이 좋은 골퍼에게 더 좋은 감각을 제공하는 센터 샤프트 넥. 사진= 한종훈 기자.

롱 호젤 넥은 플럼버 넥과 비슷한 형태지만 페이스 밸런스를 더 강화한 디자인이다. 마지막으로 센터 샤프트 넥은 샤프트가 퍼터 헤드 중앙에 일자로 연결된 디자인이다. 플랫한 라이 앵글과 셋업 때 손이 낮아지는 효과를 준다. 감각이 좋은 골퍼에게 훨씬 더 좋은 감각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