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2007년 대선 때 한나라당 댓글기계 200대 운용”
상태바
드루킹 “2007년 대선 때 한나라당 댓글기계 200대 운용”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8.1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구속영장 기각으로 특검 수사 용두사미로 끝날 듯
19일 검찰에 따르면 '드루킹' 김동원 씨는 한나라당 매크로 운용에도 관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지난 12일 김 씨가 서울 강남구 허익범 특검 사무실을 나서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에 대한 '드루킹' 특검팀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이어 ‘드루킹’ 김동원씨가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옛 한나라당이 댓글 조작 조직을 운영했다고 진술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지사를 겨냥해 시작된 '드루킹 댓글 조작' 특검 조사는 동력을 잃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드루킹은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캥크랩' 개발 계기에 답하는 과정에서 "2007년 대선에 관여한 한나라당 측 인사로부터 '댓글 기계'에 대한 정보를 듣고 우리도 대응하기로 했다"고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당시 한나라당 측은 서울 용산 전자상가 등지에서 댓글 기계 200대를 사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 댓글 기계는 한 대에 500만원 가량 했다. 약 10억원의 비용이 들었을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드루킹은 지난 5월 언론을 통해 공개한 '옥중 편지'에서도 "한나라당 측 선거 관계자로부터 2007년 대선에 사용된 '댓글기계'에 대한 구체적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댓글조작 의혹은 더불어민주당의 고발을 받아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 중이지만 그간 별다른 증거가 없어 진전을 보이지 못했었다.

이에 따라 '댓글 조작 사건'이 자유한국당으로까지 번질 경우 '드루킹 특검 연장'이라는 야당의 주장이 힘을 잃으면서 이달 25일을 끝으로 이대로 마무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전날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법원이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한 데 대해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살아있는 권력이랍시고 백정의 서슬 퍼런 칼로 겁박을 해대니 어느 특검이 제대로 된 수사를 할 수 있었겠는가"라고 강도높게 비판하며 특검 연장도 언급한 바 있다.

그러나 '드루킹' 김씨가 전신인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댓글 조작에 대해 진술하면서 이 같은 비판이 부메랑으로 돌아올지도 모르는 상황. 법조계 역시 김 지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수사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