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금강산서 3년 만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
상태바
20일 금강산서 3년 만에 남북 이산가족 상봉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8.19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지난 4월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후속조치로 열리는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금강산 상봉행사가 20일 중단된지 3년여 만에  금강산에서 열린다. 

2007년까지 꾸준히 유지되던 당국 차원의 이산가족 상봉은 박근혜 정부인 지난 2015년 10월 20차 이산가족 상봉을 마지막으로 남북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달으면서 중단, 5만 명이 넘는 고령의 1세대 이산가족들에게 더이상 상봉 기회는 없는 듯 했다. 

하지만 올해 극적으로 성사된 남북 정상회담에서 남북 정부가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 종전선언까지 추진하면서 이번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계기로 추가 협상을 통해 이산가족 전원 상봉도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1세대 이산가족 상봉 희망자들의 반이상이 사망하거나 80세를 넘긴 상황에서 남은 이들이 살아생전 가족을 다시 만날 수 있다는 희망이 생긴 셈이다.

우선 이날부터 5박6일간 열리는 금강산 상봉행사를 위해 방북하는 인원은 이산가족 89명과 이들의 동행가족, 지원 인원, 취재진 등 560여 명이다. 이들은 강원도 고성의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거쳐 북측 통행검사소에서 심사를 받은 후 오후 3시께 금강산 호텔에서 열리는 '단체상봉'을 통해 극적인 대면을 하게 된다.

이산가족들은 2박 3일동안 11시간에 걸쳐 6회 상봉한다. 단체상봉, 환영만찬, 개별상봉, 객실중식, 단체상봉, 작별상봉 및 공동중식 순서로 행사가 진행된다. 두 번째 날에는 2시간의 개별상봉에 이어 1시간 동안 객실에서 함께 점심을 먹는다. 남북의 가족이 따로 식사를 하더록 허용되는건 이번 행사가 처음이다.

이번 이산가족 상봉을 계기로 다음달 예정된 제3차 정상회담에서는 문 대통령이 공약한 이산가족 전원 상봉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 교환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3차 남북정상회담에서 북측에 이산가족 상봉의 '상시화', '정례화'를 요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9일 박경미 의원의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산가족의 상시적 상봉을 위한 상봉면회서 설치를 비롯해 생사확인, 전화 및 서신 교환, 화상상봉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