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연구원 ”제조업, 수출 호조세 탔지만 변수 많다“
상태바
산업연구원 ”제조업, 수출 호조세 탔지만 변수 많다“
  • 강기성 기자
  • 승인 2018.08.17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건설경기·가계부채·보호무역기조·공급과잉

[매일일보 강기성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업종별 고용상황과 제조업 하반기 업황 및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산업연구원 및 주요 업종별 단체와 함께 실물경제동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연구원은 수출 증가에 따른 전망을 밝게 보면서도, 위험요인을 지적했다.

박건수 산업정책실장은 ”국내 제조업은 글로적 경기 회복에 따른 수출이 5개월 연속 500억불을 상회하는 등 호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생산 부진도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도, ”국내 부동산·건설 경기, 가계부채, 보호무역기조, 해외생산 확대, 글로벌 공급과잉 등의 변수가 있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각 업종 별로는 고용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반도체·석유화학 등은 증가 ▲가전·기계·철강·디스플레이 등은 유지 ▲자동차·조선·섬유 등은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자동차단체는 희망퇴직 문제로 고충을 겪었던 한국GM의 경우 경영정상화, 개별소비세 인하, 신차출시 등으로 내년 상반기 고용이 회복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감 부족으로 허우적대던 조선산업 역시 전년동기 대비 고용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수주량 세계 1위 탈환 및 건조량 회복 등으로 올해 말부터 고용 여건이 나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정부와 기업 간 투자·일자리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민간 투자 프로젝트를 지원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 주력해야 한다“며 ”미중 무역분쟁에 적극 대응해 수출 하방요인을 해소하고 추경 조기집행 등으로 자동차·조선 경영안정화를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