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북미 간 전례 없는 속도감, 북 비핵화 크게 걱정마라"
상태바
文대통령 "북미 간 전례 없는 속도감, 북 비핵화 크게 걱정마라"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8.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과 민생현안 처리 등 합의

[매일일보 박규리 김나현 기자] "북미 간 전례 없는 속도감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마라."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오찬회동에서 북미 간 비핵화 협상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직무대행이 이날 전했다.

윤 직무대행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여야 원내대표들에게 "약간 지체된 듯하지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벌써 4번째나 (방북) 하는 것들은 전례 없는 속도감이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말라"며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무조건 (비핵화가) 너무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부분은 불안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본다. 힘을 모으자"며 "9월에 (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에) 가게 되면 (국회도) 같이 참여하는 방식을 고민하면 어떻겠느냐"고도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의 전언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나왔다. 김 원내대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의 비핵화는 알려진 것보다 물밑접촉 원활하다. 한미 간에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고 했다. 또 최근 논란이 된 북한산 석탄 불법반입 문제와 관련해서도 "석탄이나 외교 문제에 대해서 다 말씀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다"며 "또 서로 인식 하는 정도가 달라서 상당한 오해가 있는 것 같은데 소통 노력을 기울여서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국민연금 개편안과 관련, 공석인 국민연금 기금운영본부장 인사에 대해서 "검증 과정에서 몇 번 오류가 생겨서 탈락해 새로 인선하다 보니 늦어졌는데 하루빨리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대북 관련 발언에 대해 자유한국당에서는 "납득되지 않는다"(김성태 원내대표)는 입장이다. 하지만 민생 현안에 대해서는 여야 모두가 협력을 약속했다. 여야는 이날 회동을 통해 국회와 정부, 여야 사이 생산적 협치와 원활한 소통을 위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 합의했다. 합의문에는 △여야정협의체 분기별 1회 개최 원칙 △서민 소상공인 자영업자 저소득층 지원 법안, 혁신성장 위한 규제혁신 법안 8월 임시국회 처리 △비핵화 진전과 항구적 평화 정책 위해 초당 협력. 3차 남북정상회담 협력 지원 등의 합의가 담겼다.

합의안과 관련,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9월 평양 방문 전 판문점 선언 통과를 촉구했다. 또 일부 정당에서는 여야정협의체 합의안 세번 째 조항에 판문점 선언 지지결의안, 비준동의 관련 부분을 포함시키고자 했지만 일부 야당의 반대에 포함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한국당이 이날 요구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전환 역시 여야정 상설협의체 제1호 의제에 포함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