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광역버스 100% 폐업신청 받아 주자 버스회사 ‘백기투항’
상태바
인천시, 광역버스 100% 폐업신청 받아 주자 버스회사 ‘백기투항’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8.08.16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스회사 “자진철회 및 자구책 노력하겠다”
적자에도 지원 없어 결국 운영 어려우면 공영제 전환 확실
박준하 행정부시장 기자회견 모습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시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의 폐선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준공영제를 요구했던 버스업체가 예정됐던 집회 등 투쟁을 전면 철회하며 백기투항했다. 

박준하 행정부시장과 교통국장은 오후 1시 기자회견을 통해 “버스업체를 상대로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있을 수도 없을뿐더러 지원은 한 푼도 없다”면서 “경영이 어려우면 광역단체가 공영제로 운영한다”는 결론을 밝혀 버스업체의 이번 무리한 폐업을 두고 인천시민만 혼란에 빠졌다.

광역버스 업체들은 운송적자가 커 경영악화를 불러왔다면서 폐업이란 강수를 두었다. 그러나 시에 따르면 “아무런 조건은 없었다. 폐업도 받아주겠다는 결과를 전하자 어떤 이유는 모르지만 철회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시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18년 8월 7일 주식회사 마니교통 등 광역버스 6개 업체가 준공영제를 요구했다. 재정지원 23억 원도 요구했지만 시는 지원은 없다고 결과를 전했고 “경영이 어려우면 인천시로 업체를 넘겨라 버스기사 등 모든 사업을 국토부 절차에 따라 인수를 받겠다”는 의견을 전하자 사과를 했다는 것이다.

광역버스 지원 거절은 일시적 문제가 아니다. 시민의 불편이 초래된다면 어떠한 조율도 없다는 인천시의 강경한 정책으로 일관하자, 버스업체는 추가적인 시간을 달라며 자구책을 마련해 보겠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이와 더불어 버스업체는 23억원 지원 및 2년 후 완전한 버스준공영제를 요구했지만 인천시의 거절로 헛방만 날리면서 계속된 적자운영을 감내할 수가 있을지 자구책 마련이 안 된다면 결국 인천시가 세운 공영제 방침은 확실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 시민은 “버스는 인천시민의 발이다. 이런 발을 두고 거래란 있을 수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인천시도 버스업체의 경영난에 대한 나몰라 행정도 기업을 육성하는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민피해를 줄이면서 현실을 외면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버스 6개 업체 대표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면담에서 시에 제출한 폐업허가 민원서류를 철회하고 정상화를 위해 노력을 더 해 보겠다는 협의로 일단 16일 오전 12시 50분 폐업허가 서류를 철회함으로 진정 국면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돼 추후 어떤 자구책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