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안희정 쇼크에 文대통령 지지도 50%대 중반...부정평가 40% 육박
상태바
민생·안희정 쇼크에 文대통령 지지도 50%대 중반...부정평가 40% 육박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문점선언 이후 20%넘게 하락 3차 정상회담 약발도 안먹혀 / 특활비·안희정 사태에 진보 도덕성 타격 민주당은 37%
리얼미터 8월 3주차 주중동향 사진=리얼미터 제공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지 기반인 진보층의 대거이탈로 또 다시 최저치를 경신했다. 제3차 남북정상회담 합의라는 긍정소식이 있었지만, 국민연금 개편 논란 등 민생과 직접 연관된 경제문제와 함께 ‘미투’로 고발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무죄판결 등으로 진보진영에 대한 불신감이 커진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연금 등 경제 부정적 심리 작용

16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tbs의뢰로 8월 13일~14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005명 대상 조사, 응답률 7.0%,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임 이래 최저치인 55.6%였다. 이는 전주보다 2.5% 추가 하락한 수치로, 4·27 남북정상회담 직후(78.3%)보다 20%가 넘는 하락세를 보였다 . 반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39.1%를 기록하며 40%에 육박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는 경제·민생 문제 해결에 대한 부정적 심리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급격히 인상된 최저임금 인상과 한시적 전기요금 누진세 완화, 최근 개편방안과 관련 여론악화를 야기한 국민연금 논란 등이 대표적이다. 실제로 리얼미터 일간집계에서 국민연금 개편 보도가 나왔던 13일에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38.5%를 기록했다. 또 문 대통령이 인터넷전문은행 은산분리 완화 방침을 직접 발표하는 등 경제상황 악화에 따른 우클릭 행보도 지지층 이탈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의 우클릭 행보에 이탈한 진보층은 정의당으로 옮겨간 것으로 분석된다. 정의당은 은산분리 완화 등 정부여당의 우클릭 행보에 계속해서 비판의 목소리를 내왔다.

▮진보 도덕성 국민적 불신...지지기반 이탈

문 대통령의 지지율 50%대 추락은 주요 지지기반인 진보층과 호남의 하락세가 주도했다. 자신을 진보성향이라고 밝힌 응답자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5.1% 하락한 76.4%였으며, 호남에서도 7.2% 큰 폭으로 하락한 68.9%였다.

이는 비서에 대한 성폭력 혐의로 기소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의 1심 무죄판결,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양성화 방안 등이 도덕성을 근간으로 하는 진보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리얼미터 일간집계를 살펴보면 안 전 지사의 1심 무죄판결이 나와 논란이 확산된 지난 14일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55.6%까지 하락했다. 이에 대해 리얼미터는 “무엇보다도 안 전 지사의 무죄판결이 정부·여당에 대한 불신감 상승으로 이어진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1심 무죄판결이 나온 당시 모든 정치권이 일제히 성토했지만, 여당인 민주당은 공식입장을 내지 않은 채 침묵을 지켰다. 이에 일각에서는 안 전 지사의 복당가능성이 열려있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왔으며, 민주당 측은 ‘무죄선고가 복당 사유에 해당하지는 않는다’면서도 공식입장은 자제하고 있다.

이에 더해 최근 ‘눈먼돈’ 국회 특활비 폐지를 두고 민주당이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것도 정부와 여당의 진보층 이탈에 한몫했다. 민주당의 지지율은 문 대통령보다 하락폭이 더 커, 전주보다 3.6% 하락한 37%를 기록했다. 이는 탄핵 정국이었던 작년 1월 4주차(34.5%) 이후 1년 7개월 만에 기록한 최저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