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임정’ 전면에 내세운 文대통령
상태바
‘여성’ ‘임정’ 전면에 내세운 文대통령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5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은 '건국 70주년' 행사 개최하며 공방전 과열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15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서는 ‘여성’과 ‘임시정부’가 중요한 키워드였다. 편파수사를 규탄하는 대규모 시위 등 악화된 여성 여론과 함께 해묵은 건국절 논쟁이 재점화된 상황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문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여성’을 7번 언급하며 여성독립운동의 역사를 강조했다. 혜화역과 광화문 등에서 성차별 반대집회에 수만명의 여성이 참여하며 남녀갈등이 고조되고, 수행비서에 대한 성폭력 혐의로 기소된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무죄판결을 받으며 불거진 여론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여성들은 가부장제와 사회·경제적 불평등으로 이중 삼중의 차별을 당하면서도 불굴의 의지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다”면서 “(그럼에도) 여성의 독립운동은 깊숙이 묻혀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지난 광복절 이후 1년 간 여성 독립운동가 이백 두 분을 찾아 광복의 역사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다”며 “여성과 남성, 역할을 떠나 어떤 차별도 없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굴할 것”이라고 했다.

73주년 광복절을 맞아 건국일을 둘러싼 논란이 다시 재점화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은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이 건국 연도임을 명백히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광복 73주년이자 대한민국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 매우 뜻 깊고 기쁜 날”이라고 했다. 보수진영이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 8월 15일을 건국일로 보는 것에 대해 정부수립이 이뤄진 날일뿐, 건국이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진보진영은 대한민국의 건국 시점을 상해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 4월 13일로 보고 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중심으로 우리의 나라를 우리의 힘으로 건설하자는 불굴의 투쟁을 벌였다”면서 “친일의 역사는 결코 우리 역사의 주류가 아니었다”고 했다.

이날 자유한국당은 여의도 국회에서 ‘대한민국 건국 70주년 기념식’을 열며 공방전에 불을 지피며 비판을 이어갔다. 심재철 의원은 이날 행사에서 “최근 문 정권은 상해 임시정부 수립일인 1919년 4월 11일을 대한민국 건국일이라 주장하며 내년에 건국 100주년 기념행사를 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역사에 대한 테러이자 국가 정체성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