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원우 靑비서관 특검 출석...“성실히 조사받겠다”
상태바
백원우 靑비서관 특검 출석...“성실히 조사받겠다”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루킹 최측근 도 변호사 만난 ‘인사청탁’ 의혹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15일 오전 서울 강남구 특검 사무실로 향하고 있다. 특검팀은 이날 백 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그가 드루킹의 댓글조작 행위 등을 어디까지 알고 있었으며 그의 인사청탁 등과 관련해 어떤 조처를 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이 ‘드루킹’의 인사청탁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허익범 특별검사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특검은 15일 오전 9시 백 비서관을 소환해 드루킹의 댓글조작 행위 인지여부와 인사청탁 등과 관련해 어떤 조처를 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소환 통보 시간보다 약 15분 일찍 특검에 도착한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댓글조작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 “성실히 잘 조사를 받겠다”고만 답했다. 또 드루킹의 최측근이자 오사카 총영사 인사 청탁 대상자인 도모 변호사를 만나 어떤 대화를 했느냐는 질문에도 “안에 들어가서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백 비서관은 ‘드루킹’의 인사청탁에 대해 청와대 차원의 대응을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는 올해 2월, 당시 국회의원이던 김경수 경남도지사로부터 ‘드루킹으로부터 협박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전달 받았다.

드루킹이 김 지사가 국회의원 시절일 당시 한 모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넸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자신의 최측근인 도 모 변호사를 오사카 총영사에 임명해달라고 요구했다는 것이다.

이에 백 비서관은 드루킹이 체포된 21일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직으로 제안한 인사청탁 당사자인 도 변호사에게 “만나자”는 전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이 구속되고 일주일 쯤 지난 3월 말 백 비서관은 도 변호사를 청와대 연풍문으로 불러 실제 면담을 했다. 이를 두고 백 비서관이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는 만큼 김 지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사기관을 움직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있었다.

이에 대해 도 변호사는 “일본과 관련한 일반적 얘기를 나눴던 것이 전부”라고 주장하지만, 특검은 둘 사이에 댓글조작이나 인사청탁과 관련한 대화가 오고간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