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위안부, 한일 간 외교로 해결될 문제 아냐”
상태바
文대통령 “위안부, 한일 간 외교로 해결될 문제 아냐”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을 마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 김경애 할머니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광복절을 하루 앞둔 14일 올해 처음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행사에 참석,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한일 간 외교적 해법’이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국립 망향의 동산에서 열린 기념식 연설을 통해 “저는 이 (위안부)문제가 한일 간의 외교분쟁으로 이어지지 않길 바란다”며 “양국 간의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될 문제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우리 자신과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가 전체 여성들의 성폭력과 인권문제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다시는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굳은 각성과 교훈으로 삼을 때 비로소 해결될 문제”라고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과 지속적인 소통에 성의를 다할 것”이라며 “피해자 중심 문제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인권규범에 따라, 할머니들을 문제해결의 주체로 존중하겠다.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기념사업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했다.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은 고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 14일 피해를 최초로 공개 증언한 날을 기념해 지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