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내년 안중근 의사 유해 남북 공동 발굴”
상태바
文대통령 “내년 안중근 의사 유해 남북 공동 발굴”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1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 및 유족 초청 오찬에 참석한 생존 애국지사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북한과 공동으로 내년 안중근 의사 유해발굴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광복절 하루 전인 이날 문 대통령은 안 의사 후손을 포함해 독립유공자·후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일본 미야기현에는 여순 감옥의 간수, 고 지바 도시치가 모신 안 의사 영정이 있다. 동양평화론을 연구하는 일본 학자들도 있다. 중국 하얼빈에도 안 의사의 기념관과 동상이 있다”며 “그러나 우리는 여태까지 안 의사의 유해조차 찾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김구 선생이 효창공원에 마련한 가묘는 여전히 비어있다”며 “‘해방이 되거든 고국으로 반장해 달라’는 안 의사의 마지막 유언을 지키지 못하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내년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정부는 북한과 공동사업으로 안 의사의 유해 발굴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안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한국 초대 통감을 지냈던 이토 히로부미가 하얼빈을 방문하자 그를 저격 사살한 뒤 체포돼 1910년 3월 26일 형장에서 순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