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BMW 운행중지 카드 꺼낼까…4만대 운명은(?)
상태바
국토부, BMW 운행중지 카드 꺼낼까…4만대 운명은(?)
  • 황병준 기자
  • 승인 2018.08.1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미 “미통과 차량 운행중지 검토”…‘실효성’ 의문
리콜 대상 외에도 ‘화재’…EGR 이외 가능성도 열어놔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일대 BMW 서비스센터에 입고된 차량 중 고객이 동의한 경우에 한 해 차량을 평택항 차량물류센터 인근으로 옮겨 리콜 부품인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가 도착하면 교체 작업을 한 뒤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하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황병준 기자] BMW 차량의 잇단 화재로 운전자들의 불안감이 극도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BMW측이 긴급 안전진단과 리콜을 통해 사고를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6일 BMW 520d 차량 등 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10만6000여대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안전진단을 오는 14일까지 마무리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12일까지도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들이 상당수 있다. 지난 10일 현재 안전진단을 마친 차량은 약 5만6000여대에 불과하다. 사실상 14일까지 안전진단 완료는 불가능 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한 차량등도 10% 남짓 돼 운행중지가 결정되면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14일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과 통과하지 못한 차들이 약 4만여대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국민 안전을 위해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차량과 안전진단 결과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 차량에 대해 운행 명령을 발동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안전진단을 받기 전 운행을 자제하고, 위험성이 있는 차량은 구입과 매매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운행중지 명령에 대한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차량의 소유주가 운행 중지 조치를 따르지 않을 경우 이를 제재할 마땅한 방법도 없다는 것이다. 또한 운행 제한 중에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 소유주의 법적 책임만 커질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안전 진단을 완료한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면서 배기가스순환장치(EGR)가 화재의 원인이란 것이 명확하게 판명되지 않아 의혹은 더욱 짙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