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北석탄반입 의혹…조사결과 나오면 미국과 협의"
상태바
외교부 "北석탄반입 의혹…조사결과 나오면 미국과 협의"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8.09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항구서 환적 의혹, 러시아 정부와도 필요한 외교적 협력 중"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외교부는 9일 북한산 석탄의 한국 밀반입 의혹과 관련한 미국의 양자제재(독자제재) 우려에 대해 "아직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예단하고 (미국과) 협의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조사 결과가 나오면 진행될 수 있는 미국의 양자제재에 대해 미국 측과 논의된 것이 있나'라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해서 (미국과)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며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필요한 관련국 정부와 협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 대변인은 또 북한산 석탄이 국내 반입되기 전에 러시아 항구에서 환적된 사실과 관련한 러시아 정부와의 협력 여부에 대해선 "러시아의 관련있는 기관과, 이 문제를 다루는 한국 정부내 기관 간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이 있었다"며 "러시아와 필요한 외교적 협력을 해오고 있다"고 했다.

그는 주한 러시아 대사관이 한국 정부로부터 관련 문의가 없었다고 밝혔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러시아 정부도 여러 채널이 있지 않나"라며 "필요한 채널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해왔다. 어떤 채널에서 있었다, 없었다를 단정적으로 얘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