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희일비 않겠다”던 靑 60%선 붕괴에 “민생 되돌아보자”
상태바
“일희일비 않겠다”던 靑 60%선 붕괴에 “민생 되돌아보자”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8.0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회의서 자성론 일어 '민심 겸허 수용' 공감대 / 임종석 "누진제 등 대처 신속했는지 시스템 점검"
9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도가 58.0%로 집계됐다는 여론조사가 발표되자 청와대에선 민생 현안을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리얼미터 홈페이지 화면 캡처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9일 취임 후 처음으로 60%선 밑으로 떨어졌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그간 지지율에 '일희일비 않겠다'는 입장을 보였던 청와대 내부에서도 민생 현안을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진보와 보수 모두에서 지지층이 이탈하면서 하반기 국정운영 방향에 대한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청와대 현안점검회의에서는 오전 일찍 발표된 리얼미터의 주중 집계 여론조사 결과(국정 지지도 긍정 평가 58.0%)가 보고됐다. 회의에서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자성과 성찰이 있었고, 민심을 겸허히 받아들이자는 데에 공감대가 이뤄졌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앞서 지난 6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최근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라는 물음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고 답한 바 있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회의에서 "민생 현안에 관련한 정부의 대처가 민심에 부합할 정도로 신속했는지, 시스템을 점검해봐야 한다"는 취지의 지시를 했다고 알려졌다. 여론조사에서 전기요금 누진제 한시적 완화 등이 지지율 하락의 요인 중 하나로 꼽고 있어, 이번주 당정의 전기요금 경감 발표가 국민들 기대 수준에 미흡했다는 의견도 오간 게 아니냐는 분석에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전기료 문제는 물론, BMW 화재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되는 사안들에 대해 정부의 대응을 되돌아보자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청와대가 분석한 지지도 하락 요인인 '전기요금과 BMW 화재 등 현안 대응'과 같은 일시적인 현상보다 J노믹스의 기조 변화 또는 불명확성이 더 큰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인터넷은행 은산분리 규제완화 방침을 직접 발표한 8일 일일집계에서 긍정평가가 57.3%까지 내려간 것은 이를 방증한다. 진보층에서는 지난주보다 3.2%포인트 하락한 79.8%로 집계됐다.

더 주목할 부분은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정책에 반발하고 있는 자영업층이다. 이들의 긍정평가율은 지난주 대비 6.2% 포인트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내년도 최저임금 금액을 8350원으로 확정 고시한 이후의 여론조사임을 감안할 때 중소기업과 자영업계에서 이에 대한 불만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최근 조직개편으로 자영업비서관을 신설하는 등 이들 지지층 보호하기에 나섰지만 중소, 자영업계는 29일 대정부 총궐기 대회를 그대로 추진하는 등 여전히 반발하는 모양새다. 여기에 9월 정기국회에서 본격적으로 개혁입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방침도 야당과의 협치 문제 등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