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선거제도 개혁" 명분 내걸고 바른미래당 대표 출마 선언
상태바
손학규 "선거제도 개혁" 명분 내걸고 바른미래당 대표 출마 선언
  • 조현경 기자
  • 승인 2018.08.0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상임고문이 8일 국회 정론관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장을 나서고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조현경 기자] 바른미래당 손학규 전 상임선대위원장이 "선거제도를 비롯한 잘못된 정치제도를 바꾸겠다"며 8일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손 전 위원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모든 것을 내려놓고 바른미래당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마중물이 되겠다"며 "낡은 진보가 아닌 '미래형 진보', 낡은 보수가 아닌 '개혁적 보수'를 아우르는 정당, 이것이 바른미래당이 걸어야 할 길"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래형 진보와 개혁적 보수를 아우르는 '중도개혁통합정당'으로 우뚝 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손 전 위원장은 '바른미래당 통합'을 강조했다. 손 전 의원은 "바른미래당은 우선 통합해야 한다"며 "저는 당 대표를 두 번이나 하면서 야당 통합을 이뤄냈다. 특히 2012년에는 당시 민주당과 혁신과통합을 통합해 오늘의 더불어민주당을 만들었다. 이제 바른미래당의 통합정신을 살리고 그 뿌리를 내려 앞으로 전개될 정치개혁과 정계개편의 중심을 이루고자 한다"고 했다.

손 전 위원장은 "다원주의 민주사회의 특성을 살려 다당제 정치로 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선거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전 위원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제안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그것이다"라고 주장했다.

또한 손 전 위원장은 기자들의 '올드보이' 비판을 의식해 "나이로 보나, 정치 경력으로 보나 그런(올드보이) 이야기가 맞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정치를 어떻게 바꿀지에 대한 개혁 의지"라는 입장을 밝혔다.

발언을 끝낸 후 손 전 위원은 기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안팎으로 들러오는 '안심(안철수 전 대표의 의중)'논란 관련 질문에, "이 자리에 원래 오신환·유의동 의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도 오기로 했었다. 꼭 안 전 대표 측의 의원들만 온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손 전 위원장 출마 기자회견에는 국민의당 출신 권은희·이동섭·채이배 의원과 이찬열 의원, 김철근 대변인, 김정화 전 부대변인 등이 동행했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손 고문의 출마로 하태경·정운천·신용현 의원, 김영환·장성민·권은희 전 의원, 이수봉 전 인천시당위원장, 장성철 전 제주도당위원장, 허점도 전 김해시장 후보가 전당대회에 출마했고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곧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또 전날 김수민 의원은 당연직 청년 최고위원에 출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