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막론 노선갈등 분출...해법은 다당제?
상태바
여야 막론 노선갈등 분출...해법은 다당제?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0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은산분리' 한국당과 평화당 '좌클릭' 바른미래 '한지붕 두집' 갈등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26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김선수·노정희·이동원 대법관 임명동의안 국회 통과를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박규리 기자] 여야를 막론하고 향후 노선방향에 대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최근 정치권에서 대두되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을 통한 다당제 정치체제를 심도있게 논의해 연정으로 가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가 은산분리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자, 박근혜 정부 시절 은산분리 완화에 반대했던 더불어민주당은 입장을 선회했다. 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친문 핵심 김진표 의원은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며 앞장서서 은산분리 규제 완화를 지지했다. 당 지도부를 포함한 여권 인사들도 정부에 힘을 싣는 가운데, 이를 반대하는 당내 진보론자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상반기 국회 정무위에서 활동하며 ‘삼성 저격수’로 불렸던 박용진 의원은 8일 “은산분리는 민주당의 당론인데, 당론이 변경되려면 당 차원에서 정책의총을 여는 등 그에 합당한 절차가 필요하다”고 했다. 제윤경·이학영 등 은산분리에 반대하는 의원은 전날 문 대통령이 참석한 인터넷전문은행 규제 혁신 현장에 초대를 받았지만 결국 불참해 반대 의사를 보였다.

야당에서도 노선갈등은 예외가 아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내세운 ‘보수노선 재정립’에 대해 “좌클릭이 아니냐”는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좌표·가치 재정립 소위에서 친박계와 보수성향이 짙은 의원들이 반발할 만한 메시지가 나온다면 김 위원장의 리더십이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음달 2일 전당대회를 앞둔 바른미래당은 ‘진보와 보수의 공존’이라는 중도개혁노선으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노선갈등을 우선 봉합한 상태다. 노선갈등이 언제 부상할지 불확실한 상황에서 손학규 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8일 전당대회에 출사표를 던졌다. 상대적으로 계파색이 옅은 손 전 위원장이 당 개혁의 구심점이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정동영 의원을 필두로 새 지도부를 꾸린 민주평화당도 노선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8일 평화당 최고위원들은 정 의원이 내세운 ‘진보 노선’에 대해 당내노선 공론화를 요구했다. 유성엽 최고위원은 “정의당과 민주당은 거의 붙어 있는데 거기에 평화당이 낄 자리는 없다. 협곡에 매달리지 말고 광야로 나가야 한다”고 했다. 유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과정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사이”를 평화당이 가야할 길로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