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北석탄 한국 대응 미국도 문제없다는 데 왜 이러나”
상태바
靑 “北석탄 한국 대응 미국도 문제없다는 데 왜 이러나”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8.08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당, 국정조사에 특검과 청문회까지 요구
청와대는 8일 북한산 석탄 한국 밀반입에 정부가 제재 이행에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 "미국이 우리 정부에 클레임을 건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숙현 박규리 기자] 청와대는 8일 우리 정부가 북한산 석탄 한국 밀반입을 인지하고도 이에 대한 제재 이행을 하지 않고 있다는 일각의 지적에 반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구체적인 내용은 이미 외교부가 충분히 설명했고, 대북제재의 주체이자 이 문제를 이끌어 가고 있는 미국은 이에 대해 우리 정부에 클레임을 건 적이 없다"며 "뿐만 아니라 이 문제와 관련해 미 국무부는 '한국 정부를 깊이 신뢰한다'는 논평을 이미 발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산 석탄 밀반입 의혹을 문제 삼으려면 가장 먼저 문제를 삼아야 할 미국이 우리를 신뢰하는데 우리 언론이 계속 부정적인 보도를 내보내는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7일(현지시간)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북한 석탄 밀반입에 대해 논의했다는 보도에 대해선 상시적 협의의 일환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볼턴 보좌관이 언급한 부분은 통상적인 한미 NSC(국가안보회의)간 조율 과정에서 오고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자유한국당은 북한산 석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청문회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나경원 한국당 의원은 비대위·중진 연석회의에서 청와대와 외교부가 합심해서 은폐하려 한 것으로 보이는 정황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는 묵인이고, 조직적 은폐를 통한 정범 수준”이라고 했다. 이어 같은 당 정우택 의원은 “반드시 국정조사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유기준 의원은 “국정조사가 미진하다고 느껴지면 특검과 청문회까지 해야 진상이 밝혀질 것이며, 한국당은 국정조사 결의안을 제출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에서도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수위는 한국당보다 낮았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정부 당국이 쉬쉬할 문제가 아니라 서둘러 조사를 마치고 진실을 밝혀야 한다. 국회 상임위를 열어서 정부로부터 현 상황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들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