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6일 특검소환
상태바
김경수 지사, 6일 특검소환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05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정치특검" 비판 / 한국당 "특검 수사 연장"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3일 오후 김해시 주촌면 무더위 쉼터를 방문해 특검과 관련된 입장표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드루킹’ 댓글조작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댓글조작 관여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6일 오전 9시 30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 그간 드루킹 일당을 수차례 소환조사하며 김 지사를 드루킹 일당의 ‘공범’으로 파악한 특검팀은 이번 소환조사에서 명확한 사실관계를 규명해 성과를 낸다는 방침이다.

김 지사는 소환을 하루 앞둔 5일 서울 모처에서 변호인과 함께 신문 예행연습을 벌이며 방어태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이 조사에 속도를 내자 김 지사는 ‘마지막 대검 중수부장’인 김경수 전 대구고검장을 변호인으로 선임하는 등 방어태세를 강화했다. 모든 혐의를 부인해왔던 김 지사는 이번 소환에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드루킹과 만난 사실은 있지만, 댓글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은 본 적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특검의 소환 사실을 접한 후 “특검은 제가 지금 하고 있는 일과 고민의 1%도 되지 않는다”며 “특검 소환에 대해선 언제든 당당하게 응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친문 핵심인사인 김 지사에 대한 압박이 강해지자 더불어민주당은 특검의 수사방식에 불만을 표했다. 민주당 당권에 도전하는 이해찬 의원은 5일 ”누구보다 곧고 선한 마음으로 정치를 하는 공인인 김 지사의 진실함을 믿는다”며 “드루킹 특검은 오직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매진하고 정치적 공방과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정치특검의 오명을 쓰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당 역시 이미 김 지사가 특검조사를 받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후보시절 경찰조사에도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특검이 새로운 사실인 것 마냥 ‘흘리기 보도’를 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당은 지난 3일 특검의 압수수색과 관련 “특검의 수사의지로 ‘없는 죄’를 만들어서는 안된다”며 “특검은 특검법에 따라 수사하면 그뿐”(박경미 원내대변인)이라고 했다. 

반면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오는 25일로 만료되는 특검의 1차 수사기간 연장을 요구하며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한국당은 5일 “민주당은 무엇이 두려운지 연일 드루킹 특검 때리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민주당이 특검 수사에 반발하며 압력을 가하면 가할수록 김 지사가 공범이라는 확증만 더욱 커질 뿐“(윤영석 수석대변인)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