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한국인 피랍 첫날 문 대통령 "총력 구출" 지시
상태바
리비아 한국인 피랍 첫날 문 대통령 "총력 구출" 지시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8.0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청해부대, 수에즈 운하 거쳐 리비아 근해로 급파”
지난달 6일(현지시간) 리비아에서 한국인 1명(왼쪽 두번째)이 무장단체에 납치돼 27일째 억류된 상태라고 외교부 당국자가 1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에 따르면 7월 6일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무장민병대가 현지 한 회사의 캠프에 침입해 한국인 1명과 필리핀인 3명을 납치하고 물품을 빼앗았다. 사건 발생 직후 이 회사 관계자가 피해를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218뉴스'라는 리비아 유력 매체 페이스북 계정에는 피해자로 보이는 이들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는 자신이 한국인이라고 밝힌 남성 1명과 필리핀 국적이라고 밝힌 남성 3명 등 총 4명이 등장해 도움을 요청하는 모습이 찍혔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리비아에서 한국인 1명이 납치돼 억류되자 문재인 대통령이 피랍자 총력 구출작전을 지시했다고 청와대가 2일 밝혔다. 이에 정부는 피랍자의 무사 귀환을 근처 우방국들과 협력하는 한편 과거 해적들을 제압하고 21명의 선원들을 무사히 구출해냈던 청해부대를 리비아에 급파했다고 한다.

이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리비아에서 납치당해 28일째 억류 중인 한국인 남성과 관련 "그는 (동영상에서) '대통령님, 제발 도와주십시오. 내 조국은 한국입니다'라고 말했다"며 "그의 조국과 그의 대통령은 결코 그를 잊은 적이 없다. 납치된 첫날 '국가가 가진 모든 역량을 동원해 구출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내려졌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피랍자 구출작전과 관련해 "정부는 사건 발생 직후부터 지금까지 그의 안전과 귀환을 위해 리비아 정부 및 필리핀, 미국 등 우방국들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또 아덴만에서 임무 수행 중이던 청해부대는 수에즈 운하를 거쳐 리비아 근해로 급파돼 현지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고 했다.

전날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달 6일(현지시간) 리비아 서부 자발 하사우나 지역에서 무장괴한 10여 명이 물관리 회사의 캠프에 침입해 한국인 1명과 필리핀인 3명을 납치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억류된 남성의 안전을 고려해 국내 언론에 엠바고(보도 유예)를 요청해 보도되지 않았다.

하지만 억류 27일째인 전날 리비아 현지 매체가 억류자들의 동영상을 공개하자 외교부는 엠바고를 풀었다. 현재 이 무장괴한들은 인질과 관련해 우리 정부에 연락을 취하거나 요구사항도 아직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