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심화' 김동연-장하성 정기회동에 정청 경제라인도 참석 확대
상태바
'경제 위기 심화' 김동연-장하성 정기회동에 정청 경제라인도 참석 확대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8.0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에 따라 배석자 달리할 것”
김동연 경제부총리 후보자(왼쪽)와 장하성 정책실장이 30일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회의를 마친 뒤 밖으로 나가면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청와대와 주요 정부 경제핵심부처가 각종 경제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경제라인 협의를 정례화 할 예정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간 격주로 만나기로 합의했던 회동의 참석자를 확대하고 이를 정례화 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투톱’인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은 격주로 회동을 하기로 정하고, 지난달 6일 처음 만나 조찬회동을 했다. 청와대와 정부는 회의체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르면 이달 안에 처음 회의를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 1일 언론에 “청와대와 정부의 경제라인 간 소통이 비정기적으로 있었으나, 이를 정기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현안 대응 등 소통에 장점이 있다고 판단했다”며 “포맷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그때그때 이슈에 따라 배석자를 달리하면서 청와대와 정부 간 소통을 자유롭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정례화하는 경제현안 회동에는 윤종원 경제수석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측에서는 현안에 따라 각 경제 부처 장관은 물론 한국은행 총재도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수석은 지난달 1일 취임 일성으로 “경제정책의 효과를 제대로 나타나게 하려면 팀워크를 발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원활하게 정책을 논의하고 효율적으로 집행하는 체제가 만들어지도록 하겠다”고 했다.

청와대와 정부가 경제라인 간 소통을 정례화하기로 한 것은 최저임금 인상 등 경제 정책에 있어 엇박자를 최소화하고 현안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취업자 증가 폭이 5개월 연속 10만 명 대 이하를 기록하는 등 경제에 대한 국민의 불안과 위기감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청와대와 정부 협력의 필요성을 공감한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