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폭염에 전통시장 ‘울상’…규제, 본질적 해결책 아니다
상태바
[기자수첩] 폭염에 전통시장 ‘울상’…규제, 본질적 해결책 아니다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8.08.0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중기부 김아라 기자.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복합쇼핑몰은 북적거리는 사람들로 특수를 누리는 반면 전통시장 상인들은 무더위에 지치고 판매 부진에 또 한 번 지쳐가고 있다.

지난 주말 외곽으로 놀러갔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야식 거리를 사고자 밤 10시 30분경 대형마트에 들렸다. 영업시간까지 얼마 남지 않아 걱정했는데 웬걸 사람들로 북적였다. 매장 내에는 하절기 고객 쇼핑 편의를 위해 다음달 19일까지 오후 11시 30분까지 영업시간을 다시 30분 늦춘다는 현수막도 걸려 있었다. ‘무더위 특수가 이런거구나’ 싶었다.

반면 최근 평일 오후에 가본 광장시장은 찜통이 따로 없었다. 몇 군데 선풍기가 틀어져있지만 뜨거운 바람만 나오고 전체적으로 더운 열기가 가득해 잠깐 이동하는데도 땀범벅이 됐다. 당연히 손님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장사하는 음식에 한 번 본인 얼굴에 한 번 부채질하는 상인들도 지쳐보였고 안타까웠다.

하지만 그런 모습에도 취재 차면 몰라도 장을 보기 위해 전통시장으로 발걸음을 옮기진 않게 된다. 가뜩이나 요즘같이 더울 땐 상상도 못할 일이다. 가까운 대형마트를 가거나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는 아예 장을 보지 않거나 편의점에 간다. 기자뿐만이 아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대형마트 의무휴업에 쇼핑을 어떻게 하냐는 설문조사 결과 ‘쇼핑을 하지 않는다’는 답변이 27.8%로 가장 많았다. ‘다른 대형마트를 찾아간다’와 ‘온라인 쇼핑을 한다’는 답변이 각각 13.1%, 8.9%를 차지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한다는 응답자는 12.4%에 그쳤다.

정부는 전통시장을 살린다는 이유로 규제를 지속 강화하고 있다. 대형마트 월 2회 강제 휴무는 2013년 시행 후 6년째 이어지고 있고 이제는 복합쇼핑몰까지 월 2회 강제 휴무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전통시장 연간 매출액은 20조원 수준으로 6년째 제자리걸음이다.

사례와 수치만 봐도 ‘규제’가 본질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걸 증명해준다. 정부도 알 듯 싶지만 대형마트 월 2회 의무휴업 존폐에 대해 논의하긴 커녕 오히려 의무휴업 규제 대상을 복합쇼핑몰, 아울렛, 백화점 등으로 더 늘릴지 고민하고 있다.

정부가 전통시장만의 매력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를 채울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지원해주고 냉난방이나 주차같은 편의 시설을 확대해주는 게 대형마트 규제를 강화하는 것보다 전통시장을 살리는 더 빠른 길일 수 있다. 전통시장 상인들도 정부의 지원에 힘입어 머리를 맞대 전통시장 발전방향을 고민해야 한다.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기업도 ‘혁신’, ‘소비자 편의성’을 위해 매일 고민, 또 고민한다. 그렇게 노력한다면 소비자들의 선택이 조금씩은 바뀌지 않을까 싶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