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국정지지도 한때 60%대 붕괴...범여권도 “경제정책 바꾸라”
상태바
文대통령 국정지지도 한때 60%대 붕괴...범여권도 “경제정책 바꾸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7.30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7월 4주자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도 사진=리얼미터 제공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6·13 지방선거 이후 6주 연속 하락하며 60%대 초반을 기록해, 취임 후 최저치에 근접했다. 내년도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과 함께 여러 경제 지표에도 적신호가 켜지며 국민이 체감하는 경제악화가 지지율에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30일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CBS의뢰로 지난 23~27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504명 대상 조사, 응답률 3.9%,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0%포인트.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전주 대비 18.%포인트 하락한 61.1%였다. 부정평가는 지난주보다 1.9%포인트 오른 33.3%였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한때 60% 선을 붕괴하기도 했다. 일간 집계로 보면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진 27일 59.8%로 떨어지며 지난 1월 25일(59.7%) 기록했던 최저치 수준에 근접했다.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공개에 ‘현 정권 지지율 반등’과 같은 국면 전환이 이뤄질 수 있다는 예측이 있었지만 국방부와 기무사의 설전이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리얼미터는 기무사 계엄령 문건 파문이 송 장관과 기무사의 진실공방으로 비화하며 논란이 확대된 것을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분석했다.

이와 함께 리얼미터는 국민이 느끼는 경제·민생 불안감과 함께 최저임금 논란이 여전히 상존하는 것도 원인으로 함께 제시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지지율 60% 선이 붕괴된 27일은 문 대통령이 ‘퇴근길 호프 미팅’ 등의 소통행보로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단축 등 현 경제정책에 대해 국민들의 목소리를 들었던 다음날이었다. 계속되는 경제 불황에 대한 전망과 국민의 우려가 문재인 정부의 실망으로 이어진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계속 하락세를 이어가는 것에 대해 여당에 우호적인 민주평화당도 경제정책의 수정을 요구하고 나섰다. 조배숙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주째 하락하고 있다”며 “지지율 하락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최근의 경제상황이 가장 큰 원인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증되지 않은 경제이론에 바탕한 경제정책을 그래도 고집하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몰락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정부는 국정 지지율 하락의 의미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경제정책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