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직개편 임박...자영업자·소상공인 전담 비서관 신설
상태바
靑 조직개편 임박...자영업자·소상공인 전담 비서관 신설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7.22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챙기기' 본격 드라이브
7월 22일 현재 청와대 조직도.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정부 소폭 개각과 맞물려 청와대 2기 조직개편안 발표가 임박했다. 여기에는 최근 최저임금 인상에 반발하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전담하는 비서관, 혁신성장과 국정과제 수행 속도를 추진하는 담당비서관 신설이 검토되고 있다. 지난달 수석급 인사 개편에 이어 실무를 담당하는 비서관급 이하 인사를 개편해 '경제 챙기기'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22일 현재까지 청와대와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진 조직개편안 방향은 기조는 유지하되 실무업무를 담당하는 비서관직 신설·분리·통합을 통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데 있다. △자영업자·소상공인 전담 비서관 신설 △혁신비서관 신설 △비서실장 직속 국정과제 기획조정관 신설 △업무조정비서관 신설 △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 통합 △교육비서관과 문화비서관 분리 등 다양한 안이 논의되고 있다.

특히 확정되진 않았으나 경제수석실이나 일자리수석실 산하에 자영업자·소상공인 전담 비서관 신설 내용이 주목된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확정되면서 격화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반발 목소리에 적극 대응하고, 국내 고용시장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기도 하는 이들의 일자리 문제도 적극 해소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이날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영세업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경기상황에 대한 의견조사'에서는 내년도 최저임금 8350원을 감내하기 어렵다고 말한 응답자가 74.7%를 차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청와대 조직도에는 경제수석실 산하 경제정책, 산업정책, 중소기업, 농어업 분야로만 나뉘어 자영업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앞서 지난달 26일 경제관련 수석 교체 이후 수석을 보좌하는 비서관급을 개편해 본격적인 경제정책 추진에 속도감을 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홍장표 경제수석 후임으로 청와대에 입성한 윤종원 신임 경제수석은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과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 등을 역임해 이때부터 문 대통령이 집권 2기에는 실무경제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청와대 조직 개편 방안은 이르면 이번주 초 늦으면 이달 말부터 순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