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계엄 문건 수사, 황교안·박근혜도 성역일 수 없어”
상태바
민주당 “계엄 문건 수사, 황교안·박근혜도 성역일 수 없어”
  • 박숙현 기자
  • 승인 2018.07.20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국군 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관련 추가 문건이 공개된 20일 문건 작성 당시 황교안 총리와 박근혜 전 대통령도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나섰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특별수사단이 한 점의 의혹이 남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며, 국민들에게 총부리를 들이대려 했던 당시의 책임자들은 반드시 엄벌해야 할 것”이라며 “당시 대통령 권한대행이었던 황 총리는 물론 박 전 대통령도 수사에 성역일 수 없다. 철저히 수사해 책임의 소재를 분명히 가려야만 한다”고 했다.

이에 앞서 김 대변인은 “청와대가 오늘 오후 공개한 박근혜 정부 기무사의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에 첨부된 67페이지에 달하는 ‘대비계획 세부자료’를 보면 국회통제와 언론통제의 방침이 세세히 담겨 있었다”며 “박근혜 정부의 국군 기무사가 얼마나 꼼꼼하게 계엄을 검토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문건으로, 경악을 금치 못하게 만든다”고 했다.

이어 “만약 이 문건에 따라 국민의 촛불시위를 제압하기 위해 계엄을 발동했다면 얼마나 많은 무고한 목숨이 80년 5월처럼 쓰러져 갔을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며 “대명천지에 역사를 40년 전으로 되돌리려는 군의 정치개입과 쿠데타 음모를 이번 기회에 발본색원하여 다시는 이런 무도한 일을 획책할 수 없도록 단호히 조치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을 획책한 기무사에 대해 해체 수준의 개혁을 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불안감은 가시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