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기무사 문건의 사실상 윗선 밝혀야”
상태바
민주당 “기무사 문건의 사실상 윗선 밝혀야”
  • 김나현 기자
  • 승인 2018.07.18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건 원본 파기 의혹 철저히 조사해야”

[매일일보 김나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기무사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당시 사건의 배후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이 기각될 경우를 대비해 계엄령을 준비했다는 기상천외한 문건에 대해서 기무사령관의 독단 계획이 아니라고 누구나 생각할 것”이라며 “과연 계엄 문건의 사실상의 윗선이 누구인지, 당시 청와대, 군의 실세가 누구였는지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추 대표는 “촛불대선 당시에 장갑차까지 국회에 들어와 짓밟으려 했다는 계획은 끔찍하기조차 하다”며 “이번 사안은 내란 예비 음모 행위로서, 철저하게 발본색원해 그 뿌리를 뽑아내야하는 중요한 개혁 과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계엄 문건의 사실상의 윗선이 누구인지, 당시 청와대, 군의 실세가 누구였는지를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계엄령 문건’의 원본이 파기된 것을 언급하며 “원본 파기가 언제, 누구의 지시에 의해 이루어졌는지 의도적인 증거인멸은 아닌지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백 대변인은 “계엄령 문건에는 기무사 부대 워터마크(식별 이미지)나 결재란, 문서번호와 보고 날짜 등이 없다”면서 “단순한 검토문건이라고 주장하지만, 이는 오히려 ‘계엄령 문건’이 공식문건의 형식을 갖추지 않은 비공식 문건이라는 방증”이라고 했다.

이어 백 대변인은 “계엄령 문건은 윗선의 지시 없이 만들어 질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이 중론이다. 윗선을 밝히기 위해서는 국방부 특별수사단과 민간 검찰의 공조가 필수”라며 “조한천 전 기무사령관의 육사 직속 선배인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과 박흥렬 전 청와대 경호실장 등 박근혜 청와대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미룰 일이 아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