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 인상에 숨통 조인 편의점주, 본사에서 생존권 위협까지
상태바
최저임금 인상에 숨통 조인 편의점주, 본사에서 생존권 위협까지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8.07.1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수수료 인하·근접 출점 중단 요청…“경영위기 타파 위해 근본적 대책 필요”
인건비 부담으로 주말 근무 중인 한 편의점주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에 분노하고 있는 편의점 점주들이 최저임금 인상이 숨통을 조이게 하지만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것은 사실상 가맹본사의 갑질이라면서 편의점 본사가 부담을 함께 짊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지난 16일 가맹본부 측에 가맹수수료 인하와 근접 출점으로 인한 생존권 파괴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가맹본사의 불공정거래에 따른 경영난에 대한 근본적이 대책 강구되지 않고선 경영위기는 좀처럼 가시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편의점들은 매출의 평균 30~35%를 본사 가맹 수수료로 내고 있다. 매달 상품구매비를 제외한 매출에서 계약한 비율만큼 본사가 가져간다. 하지만 계약관계에 따라 적게는 10% 이하에서부터 많게는 50% 이상까지 다양하다. 투자원금, 매출액, 24시간 영업 유무 등에 가맹점의 유형에 따라 진행한 계약이다 보니 평균 수수료란 말은 의미가 없다.

서울 강남구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는 “계약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본사가 가져가는 이익배분율이 높고 매출이 늘어날수록 배분율이 높아지기도 한다”며 “매출이 높아지면 알바생이든 점주든 고생은 고생대로 하는데 정작 남는 건 많지 않고 본사만 이익을 보는 셈”이라고 말했다.

또 본사가 더 큰 수익성을 창출하기 위해 무분별하게 확장함에 따라 편의점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실제 200미터 반경 내에 있는 편의점 수가 7~8개 정도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현재 전국의 편의점 수는 약 4만여개로 매년 10% 안팎씩 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인구가 두 배 이상 많고 땅이 넓은 ‘편의점 대국’ 일본은 6만개 정도다.

점포가 늘수록 본사의 매출과 수익은 늘어나는데 반해 편의점 가맹점들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실적이 부진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러한 이유로 편의점주들이 본부에 최저임금 대폭인상에 따른 고통분담 차원에서 가맹수수료를 인하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편의점 본사는 난색을 표하고만 있다.

한 편의점 본사 관계자는 “정부의 압박과 가맹점주들의 요구가 짙어질수록 편의점 본사가 가맹점주들을 착취하는 것으로 보여져 억울할 따름”이라며 “CU나 GS25의 실질적인 영업이익률은 3~4% 수준이고 미니스톱의 경우엔 1~2%에 불과하다”고 하소연했다.

하지만 편의점의 영업실적은 해마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편의점 사업부문의 경우 지난해 업계 최초로 매출액이 6조원을 넘어섰다. 영업이익률은 다소 감소했지만 업계 최고 수준인 209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러한 상황 속 공정거래위원회가 본사와 가맹점 사이의 계약에서 불공정거래가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본사에 조사인력을 파견하고 불공정 행위를 조사하기 시작해 편의점 본사의 향후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