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개혁색 짙은 정무위 맞아 대관라인 정비 ‘분주’
상태바
금융권, 개혁색 짙은 정무위 맞아 대관라인 정비 ‘분주’
  • 송정훈 기자
  • 승인 2018.07.18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18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가상화폐 대응방안 관련 긴급 현안보고' 전체회의가 열리는 모습. 사진=국회 사무처

[매일일보 송정훈 기자] 은행권이 초긴장 상태다. 금융 정책 분야를 담당하는 국회 정무위원회가 개혁성향의 의원들로 채워지면서 금융그룹에 대한 감독과 제재를 강화하는 입법활동이 예상되면서다. 특히 금융산업의 건전성 감독을 하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파열음을 내면서 서로 다른 검사와 제재 강화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것도 문제다. 이에 은행권은 대관라인을 정비하고 새로운 정무위 진용과 접촉면을 늘리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모습이다.

8일 국회와 금융권에 따르면 20대 국회 하반기 원구성을 통해 정무위원회 총 24명의 의원 중 11명이 교체됐다. 특히 재벌 개혁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주장하는 개혁 성향의 민병두 의원이 정무위원장을 맡게 됐다. 금융산업 육성보다는 건정성 감독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간 모양새다. 전반기 정무위원장은 이진복·김용태(자유한국당) 의원은 금융산업 육성에 방점을 찍은 온건 친기업 성향으로 분류됐었다.

하지만 현재는 민 위원장을 비롯해 이학영, 제윤경, 전해철 의원 등 개혁색채가 짙은 의원들이 전면 배치된 상황이다. 때문에 금융사 건전성에 대한 종합감사, 과도한 대출금리 인하 등 총체적 금융업에 대한 수술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 많다. 

이에 시중은행 대관라인은 새로 배치된 정무위 의원들과 접촉면을 넓히려 뛰어다니는 모습이다. 또 정무위 의원들의 향후 활동 방향과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이 무엇인지 탐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일부 시중은행들은 올해 초 정권교체에 대응하기 위해 대관라인 수장을 교체하는 등 새진용을 꾸린 상태다. 정무위원장 자리도 사실상 여야가 교체된 상황이어서 인력보강 등을 통해 정비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권에선 전반기 보다 후반기가 힘들 것이란 전망과 큰 변수가 안될 것이란 예상이 엇갈리고 있다.

한 시중은행 임원은 “대관라인이 분주해질 것”이라며 “새로 들어온 의원들 성향파악도 일거리이며 정무위의 권력도 현정부 성향대로 교체됐기 때문에 전기보다는 더 업무를 수행하는데 힘들 수 있겠다고 본다”고 말했다. 종합검사 등 건전성 감독, 대기업에 대한 자본규제 등이 강화되는 상황이어서 그만큼 대관라인의 대응이 힘들 수 있는 것이다.

반면 편향적으로 개혁성향으로만 가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정무위 구성을 보면 개혁성향과 보수성향이 동수다. 개혁성향으로는 민 위원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이 10명, 평화와정의모임이 2명이다. 보수성향으론 자유한국당이 9명, 바른미래당 2명, 무소속 1명이다. 또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집권기인 19대 국회에서 4년간 정무위원장을 했던 김정훈(자유한국당) 의원이 정무위에 복귀함에 따라 급격한 개혁에 브레이크를 걸 것으로 은행권은 기대하고 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이전부터 일해 왔던 의원실 보좌진이 복귀하는 등 정무위 위원 교체는 큰 변수라고 보지 않는다”며 “긴밀하게 대관업무를 진행해나갈 것”아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