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예금금리 올리고 대출금리 낮췄다
상태바
저축은행, 예금금리 올리고 대출금리 낮췄다
  • 박한나 기자
  • 승인 2018.07.18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박한나 기자] 금리 상승기에는 고객에게 주는 예금금리를 올리면서 대출로 받는 금리도 같이 높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금융당국의 강력한 대출금리 인하 압박 상황 속에서 저축은행들이 예금금리는 올리는 반면 대출금리는 낮추고 있다.

18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전날 기준 국내 저축은행의 12개월 정기예금 상품 평균 금리는 연 2.58%다. 이는 한 달 전보다는 0.04%p, 1년 전보다는 0.43%p 상승한 수치다. 24개월 정기예금 상품 평균 금리는 연 2.66%로 한 달 전보다 0.04%p, 1년 전보다 0.42%p 상승했다.

올해 시장금리가 오름세를 보이면서 저축은행에서는 연 3%대 정기예금도 출시됐다. SBI저축은행은 지난 5월 기본이율 연 3.0%, 최고 연 3.1%를 제공하는 'SBI스페셜 정기예금'을 출시했다. OK저축은행의 경우 3년 만기 상품이지만 1년 만에 해지해도 약정금리 연 2.7%를 그대로 주는 ‘OK안심정기예금’을 이달부터 특별판매하고 있다. JT저축은행은 최근 정기예금 상품 금리를 일제히 0.1%p 인상해 조건에 따라 연 2.7∼2.95% 금리를 적용하고 있다. 

반면 저축은행들은 중금리대출 상품 금리를 지속적으로 낮추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에는 16개 저축은행이 올해 3분기 안에 28개 중금리 대출을 제공하겠다고 공시했다. OK저축은행은 최고 금리가 연 17.9%인 중금리대출 ‘OK히어로’ 대출을 내달 출시할 예정이다. 기존 ‘중금리OK론’(최고 금리 연 18.9%)보다 최고 금리를 1%p 낮춘 상품이다. JT저축은행은 저신용 직장인을 주 대상으로 하는 기존 중금리 대출 상품을 개편해 고객을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에게 주는 예금금리는 올리고 주 수익원인 대출금리를 낮추면 저축은행 수익에는 좋지 않지만 당국의 압박에 낮추는 분위기다. 금융위원회가 이달부터 가중평균금리 연 16.5% 이하, 신용등급 4등급 이하 차주에게 70% 이상 취급된 대출이라는 기존 중금리 대출 요건에 ‘최고 금리 연 20% 미만’이라는 새 기준을 추가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도 최근 저축은행의 대출 원가 등 영업실태를 공개하고 '대출금리 모범규준'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