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항, 라돈 매트리스 1만 7,000여 개···주민들 현지 해체 동의
상태바
당진항, 라돈 매트리스 1만 7,000여 개···주민들 현지 해체 동의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8.07.17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이 라돈 침대의 해체에 따른 안전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당진시청 제공)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당진시는 라돈 매트리스 사태가 주민동의가 원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당초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대진 침대의 기존 계획대로 현지에서 해체 처리될 예정이라고 17일 밝혔다.

현재 대진 침대의 라돈 매트리스 1만7,000여 개가 야적된 당진 동부항만부두의 소재지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은 지난 16일 오후 마을총회를 거쳐 대진 침대와 원안위, 국무조정실 등이 협조에 동의하기로 합의하면서 현장해체가 이루어지게 됐다.

당진시 관계자는 “지난달 16일 동부항만에 야적된 라돈검출 매트리스로 집단민원이 야기된 지 1개월 만에 주민들이 라돈의 방사선 피폭 안전성을 원안위와 정부 관계자들로부터 전해 듣고 어느 정도 이해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한, 마을 주민들은 “라돈 매트리스의 제3의 장소 이동도 넉넉하지도 않아 대승적 차원에서 현장해체를 동의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라돈 침대를 해체할 경우 ▲천류는 경기도 소재 소각장으로 이동하고, 라돈 발생의 문제가 되는 ▲모나자이트(음이온 발생제)는 압축해 대진 침대 본사로, 매트리스에서 나오는 ▲용수철 등 철류는 국내 제철소에서 처리될 전망이다.

한편, 주민동의에 따라 당진항 야적장의 라돈 침대 매트리스 1만7,000여 개는 해체가 신속하게 이루어질 전망이지만, 대진 침대 본사에 야적되어 있는 2만4,000여 개의 해체를 위해서는 천안 지역민들의 설득이 시급한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