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개헌·선거구제 개편 위한 靑 영수회담 제안
상태바
바른미래, 개헌·선거구제 개편 위한 靑 영수회담 제안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8.07.17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관영 "1년 6개월 개헌 논의 결실 봐야" 영수회담 제안/김동철, '다당제 확립·선진화법 개정' 등 정치개혁안 발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규리 기자] 바른미래당은 70주년 제헌절을 맞은 17일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방점을 찍고 청와대에 해당 논의를 위한 여야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각 당에 제안한다.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영수회담을 개최하자"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1987년 개헌 이후 30년 동안 변화상을 담아내고 대한민국이 한 번 더 도약하기 위해 헌법 개정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면서 "지난 1년 6개월 동안 국회에서의 개헌 논의가 이제는 결실을 보아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개헌과 함께 선거제도도 개혁해야 한다"며 "민심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선거제도를 만들게 되면 그 자체로 모든 정당이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민주주의 발전의 주요한 경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여당을 겨냥 "개헌 문제를 지금 이 시간에 자꾸 얘기하면 경제 정책 집중해야 하는데 개헌 블랙홀에 빠진다고 한다. 개헌 안 하겠다는 사람들이 항상 하는 얘기"라며 "국회에서 개헌 집중한다고 해서 경제 정책에 소홀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개헌 △다당제 확립 △국회선진화법 개정 △선거법 개정을 통한 선거구제 개편 등을 내용으로 하는 제1차 정치개혁안을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다당제 확립과 선거구제 개혁과 관련해 "현대 사회는 다양한 구성원들에 의해 서로 다른 의견들이 공존하는 다원화 시대이다. 그런데 적대적 양당제는 획일적인 선택을 강요해 다양성을 저해하고 정치 불신을 가져 올 뿐"이라며 선거법 개혁을 재차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