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라돈 침대 해체 불가피 시사 ···주민 갈등 장기화 될 듯
상태바
원안위, 라돈 침대 해체 불가피 시사 ···주민 갈등 장기화 될 듯
  • 박웅현 기자
  • 승인 2018.07.16 21: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처장이 라돈 매트리스의 처리 방안에 대해 당진 지역 주민들에게 양의를 구하고 있다.

[매일일보 박웅현 기자] 최근 대진 침대의 라돈 매트리스 사태와 관련해 원자력안전위원회 엄재식 처장은 16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동부항만의 야적장을 이용해 분해하는 것 외에 다른 대안의 제시하지 못해 이를 둘러싼 주민과의 마찰이 지속되고 있다.

먼저 “문제가 된 라돈 침대 회수과정에서 충남도와 당진시 등 행정기관과 사전협의가 없었던 부분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방사선 수치의 사실보다 더 크게 불안하게 생각하면서 전체적으로 반입을 반대하고 있어 사실상 해체작업이 불가능하다며 주민 협조와 양해를 구했다.

또 현재 대진 침대 매트리스 42종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 29종이 생활주변방사선 안전관리법상의 관리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확인돼 4만1,000개를 수거해 이중 천안 대진 침대 본사에 2만4,000개, 당진항 1만 7,000개가 보관이나 해체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수거되지 않은 7,000개의 매트리스는 빠른 시일내 수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진항 라돈 침대 야적과 관련해 당진지역 주민들과 원안위는 지난달 25일 야적된 1만7,000여 개를 이달 15일까지 대진 침대 본사가 있는 천안지역으로 이동할 계획이었으나 장마와 천안지역 주민의 거센 반대에 직면해 해결하지 못했다.

엄 처장은 “현재 수거된 매트리스의 안전성 확인을 위해 매일 두 차례 당진, 천안 매트리스 적재장의 방사선의 준위를 측정했다”며 “적재장에서 나온 방사선량은 최대 0.24uSv로 방사선 수준인 0.1~0.3uSv와 차이가 없었다”며 주민의 이해와 설득에 주력했다.

하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 측이 라돈 침대의 뚜렷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오로지 해체작업을 이행하기 위한 주민의 협조와 이해만을 강조해 사실상 라돈 침대 사태는로 인한 주민 대립은 장기화 태세로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미소 2018-07-17 10:30:15
제발 빠른 수거좀 부탁드려요 5월9일 접수했는데 아직도 연락이 없네요